김형오, 수도권 험지 출마 ‘인물난’ 직면…통준위에선 공관위 구성 놓고 이견

김형오 공관위위원장이 12일 오전 국회(본관 228호)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기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 / 박상민 기자
김형오 공관위위원장이 12일 오전 국회(본관 228호)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기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 / 박상민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총선까지 자유한국당 공천관리위원회가 당 안팎에서 도전을 받고 있다. 대내적으로는 험지 출마 문제를 아직 마무리 짓지 못하고 있는데다 대외적으로는 통합신당준비위원회에서 한국당 공관위에 힘을 실어주는 목소리도 있는 반면 공관위를 재구성해야 한다며 반발하는 움직임도 없지 않기 때문이다.

여기에 한국당 공관위를 견제하는 당 지도부나 물갈이 대상에 오른 현역 의원들의 반발에 이르기까지 공천 작업을 위해 극복해야 할 여러 압박도 적지 않다 보니 과연 처음 뜻한 바대로 나아갈 수 있을지 벌써부터 회의적 시선도 나오고 있다.

◆ 공관위, PK 출마 고수한 홍준표·김태호에 수도권 ‘인물난’ 고민

그동안 한국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지도자급 인물들의 수도권 출마를 적극 호소해왔다. 심지어 당 지도부에서도 이미 한 달 전인 지난달 12일 심재철 원내대표가 기자간담회를 통해 “당의 지도자급 인사는 수도권 험지로 나와 줄 것을 부탁한다”고 압박대열에 함께 했고, 황교안 대표는 수도권 험지 출마를 일찌감치 공언한 데 이어 결국 이낙연 전 국무총리와 맞붙게 되는 종로 출마를 스스로 확정짓기도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홍준표 전 대표나 김태호 전 지사는 당의 거듭된 요구를 거절하며 고향 출마 의사를 분명히 했는데, 급기야 공관위가 지난 11일엔 낙천 가능성까지 내비치면서 이들 두 사람에게 수도권 출마를 최후 통첩했지만 서울 강북 지역 출마 압박을 받아온 홍 전 대표부터 “황교안 대표 백댄서 하라는 것”이라며 즉각 거부하면서 수도권 배치엔 사실상 실패했다.

하지만 공관위 역시 고향이 아니라 험지로 보내겠다는 의지는 완강해 이들과 첨예한 신경전을 이어갔는데, 결국 홍 전 대표는 11일 오후 당초 일정을 모두 취소한 뒤 장고한 끝에 자신의 페이스북에 “수도권 못지않게 경남에도 험지가 있다. 문재인 대통령 사저가 있는 양산을, 노무현 대통령 생가가 있는 김해을, 근로자 지역구인 창원 성산구가 바로 대표적인 경남 험지”라며 “당이 나의 고향 출마를 적극 반대하고 있어 부득이 경남 험지 중 김두관 의원이 출마한 양산을로 지역구를 이전해 출마할 의향이 있음을 밝힌다”고 공관위에 역제안했다.

그러자 김형오 공관위원장도 12일 국회에서 송한섭 전 검사 영입 기자회견을 마친 뒤 홍 전 대표의 양산을 출마 타협안에 대해 “잘못된 장소를 벗어나겠다고 하는 의사를 피력함으로써 절반의 수확은 했다”며 긍정적 반응을 보이면서도 “어디로 채택하느냐는 추후 공관위원회에서 엄정하고 밀도 있게 논의한 뒤 결정하겠다”고 덧붙였다.

특히 그는 경남 양산을 험지로 인정하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엔 답하지 않은 채 “제일 중요한 지역은 말할 나위도 없이 서울 수도권의 탈환 작전”이라고 강조했는데, 이에 그치지 않고 “거목이 될 나무를 엉뚱한 데에다 뿌리를 박게 하면 거목으로 자랄 수 없는 것 아니겠는가”라며 공관위 뜻에 따르지 않으려는 당내 거물들을 향해 직격탄을 날리기도 해 수도권 험지에 나설 지도자급 후보를 찾으려는 고민을 내심 드러내기도 했다.

자유한국당 공천관리위원회로부터 험지 출마 요구를 받은 홍준표 전 한국당 대표(좌)와 김태호 전 경남지사(우) ⓒ포토포커스DB
자유한국당 공천관리위원회로부터 험지 출마 요구를 받은 홍준표 전 한국당 대표(좌)와 김태호 전 경남지사(우) ⓒ포토포커스DB

실제로 공관위는 그간 김태호 전 경남지사에게 경남 양산이나 김해 등을 권하기는 했어도 홍 전 대표에게는 서울 험지 출마를 촉구해왔는데, 정작 홍 전 대표가 양산을 택하고 김 전 지사는 아예 타협안도 내놓지 않고 있는데다 애당초 그에겐 창원 성산 출마를 권유할 계획이었던 만큼 대안을 찾지 못하고 있는 공관위의 속내는 타들어가고 있다.

현역 물갈이에 방점을 두고 새로이 영입한 인재들은 일단 태영호 전 주영 북한 공사의 경우처럼 수도권이어도 서울 강남 등 당선 가능성이 높은 지역에 배치해야 하다 보니 황 대표까지 종로로 나온 상황에서 최소한 서울 험지에는 인지도가 높고 중량감 있는 다선 출신 지도자급 인사들이 함께 나서줘야 하는데, 여태 오세훈 전 서울시장(광진을)와 나경원 전 원내대표(동작을) 정도일 뿐 서울 강북엔 거물이 거의 없어 김 위원장도 한 언론 인터뷰에서 “서울과 수도권이 참 어렵다. 장수가 상당히 부족하다”고 이 같은 인물난을 솔직히 토로한 바 있다.

그러다보니 일각에선 최근 호남 출마를 선언했던 김무성 전 대표와 같은 인물을 오히려 노원, 도봉, 강북 등 서울 북부지역에 내보내 ‘강북 벨트’를 형성하게 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흘러나오고 있는데, 이에 대해 당 관계자도 “김 전 대표 같은 인물을 광주나 여수가 아니라 강북 지역으로 보내는 게 훨씬 더 전략적이고 효율적인 접근이 될 수 있다”는 반응을 보인데다 김 전 대표도 앞서 “보수통합이 이뤄진 후에 당이 요구하면 어느 험지든 나갈 수 있다”고 밝혔던 만큼 공관위도 이 같은 주장에 귀를 기울일 것인지 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 정계개편 앞두고 통준위에서도 도마 오른 한국당 공관위

한국당 공관위에게 있어 또 다른 문제는 바로 중도보수통합인데, 12일부터 오는 19일까지 공천 신청자 면접심사를 실시하는 등 통합 여부와 관계없이 공천 관련 일정을 현재 진행하고 있지만 여기서 나온 결과를 통합신당 출범 이후에도 그대로 인정해줄 것이냐 여부를 놓고 통합준비위원회 내부에서 논란이 일고 있기 때문이다.

일찍이 김형오 공관위원장이 통합신당의 공천관리위원회를 이끄는 데 대해서도 긍정적 입장을 밝혀온 박형준 통합신당준비위원회 공동위원장은 지난 11일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한국당 공관위가 공정성 문제나 혁신성 원칙에서 크게 이탈하지 않아 현재 공관위를 그대로 인정해도 좋다는 입장을 표했다”면서도 “통합의 의미를 살리자는 의견과 새 모습을 보여주자는 의견 등 여러 의논이 있었다. 이견을 조율한 뒤 각 당 추인을 받고 오는 13일 통준위 회의에 올릴 것”이라고 내부 의견이 분분한 상황을 설명했다.

사실상 통합신당의 공관위를 만드는 데 있어 한국당 공관위를 그대로 인정할지 여부가 핵심인데, 박 위원장은 이와 관련해 “시민단체 쪽은 공관위를 확대 재구성하자는 의견을 내, 이 역시 목요일에 결정하기로 했다”고 전했으나 일단 한국당 공관위 중심으로 공천 작업을 진행하고 오는 13일부터 18일까지 각 당에서 공천 신청을 동일한 양식으로 받아 추후 취합하기로 했다고도 덧붙였다.

장기표 통합신당준비위원회 공동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박상민 기자
장기표 통합신당준비위원회 공동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박상민 기자

반면 통합이라 해도 한국당이 공천을 좌우하게 되는 데 우려해온 시민단체 측에선 11일 시민사회단체 대표자 연석회의를 열고 논의한 끝에 공천관리위원회와 선거관리위원회 및 최고위원회의 구성 비율을 5:5(한국당 : 非한국당)로 하자고 결의했는데, 시민단체 측에 속하는 장기표 통준위 공동위원장은 이미 전날 통준위 회의에서 “국민에게 감동을 주는 혁신이 돼야 한다. 이를 위해선 각 부분이 양보할 것은 대폭 양보해야 하고 특히 가장 큰 집이라 할 수 있는 한국당에서 과감한 양보가 있길 바란다”고 한국당을 압박했다.

한 발 더 나아가 장 위원장은 11일 <시사포커스>와의 통화에서 한국당이 12일부터 출마 후보자 면접 등 공천 관련 일정을 진행하는 데 대해서도 “통합신당을 만든 다음에 해야지 그런 것 자체가 문제”라며 “그건 한국당 스케줄이고 (통합되면) 원점에서 다시 생각해야지 결정적인 것은 아니다”라고 역설했다.

이 뿐 아니라 그는 “국민경선제 하자는데 그것도 문제가 많고 해서 공천방법을 새로 해야 되겠다는 게 내 생각”이라며 “(통합신당) 여기는 한국당만 있는 게 아니라 새보수당, 전진4.0, 시민사회단체 다 들어있다. 배심원제 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라고 주장했다.

이처럼 시민사회단체 측에선 한국당 공관위를 그대로 인정하기보다 통합신당 공관위 구성 쪽에 무게를 둔 데 반해 처음엔 혁신통합추진위원회에서 김형오 한국당 공관위원장을 지지하는 박 위원장의 일성에도 격하게 반응했던 새보수당은 이제 와선 오히려 누구 못지않게 한국당 공관위의 ‘백기사’로 변모하면서 대조를 이뤘다.

일례로 하태경 새보수당 공동대표는 12일 당 대표단 주요·당직자 확대 연석회의에서 “혁신적이고 공정한 공천을 해야 하는 사람에게 고춧가루를 뿌려야 하겠나. 김형오 공관위는 이번 보수통합이 공정한 보수통합이 되도록 하는 최소한의 보장 장치”라며 “공관위에 어떤 변형을 가하거나 단 한 사람이라도 추가하려는 시도에 대해 단호하게 배격하고 결연하게 싸우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그치지 않고 하 공동대표는 통준위 몫의 공관위원을 추가해야 한다는 통준위 내 일부 세력을 겨냥 “새보수당이 아무런 조건 없이 ‘김형오 공관위’를 그냥 수용하겠다고 결단한 이유는 그 공관위가 당파를 떠나서 독립적인 공관위였기 때문”이라며 “통합 과정에서 공천관리위원으로 자기 사람을 더 넣어보겠다는 치열한 물밑경쟁이 있다는 얘기가 들린다. 김형오 공관위를 흔들려 하지 말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아예 새보수당은 통합신당의 당명으로 ‘새로운한국당’을 제안하기도 했는데, 현재 책임대표를 맡고 있는 유의동 공동대표는 11일 “한국당과 양당 통합논의가 진행 중인데 공천권 때문에 양측이 신경전을 벌이는 게 아니냐는 시각이 있지만 절대 그렇지 않다”고 강조한 데 이어 12일엔 “조건 없이 김형오 공관위원회를 수용하겠다”는 입장까지 내놨다.

또 유 대표는 통준위에서 통합신당 지도부 구성과 관련해 이견이 나왔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저희는 ‘지도부 절반이 바뀌어야 한다, 3분의 1이 바뀌어야 한다’고 주장한 적이 없다. 저희가 요구하는 것은 새집을 짓는, 새 술을 새 부대에 담는다는 마음으로 개혁적인 지도부, 국민 눈높이에 맞는 지도부가 출연하기를 기대하는 것”이라며 비례대표 후보자 신청 역시 13일부터 자당에서 받더라도 통합된 정당에서 결정할 문제라고 밝혔는데, 이렇듯 새보수당까지 한국당 쪽에 힘을 싣고 있어 통준위 내에서 김형오 공관위를 인정하는 문제도 ‘찻잔 속 태풍’으로 끝날 것인지 여부에 벌써부터 많은 이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