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전환 협업 및 신사업 기회 발굴 위한 업무협약 체결

?GS칼텍스 허세홍 대표이사 사장 ⓒGS칼텍스?
?GS칼텍스 허세홍 대표이사 사장 ⓒGS칼텍스?

[시사포커스 / 임현지 기자] GS칼텍스가 네이버와의 협업을 통해 디지털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GS칼텍스와 네이버는 11일 서울시 강남구 GS타워에서 GS칼텍스 허세홍 사장과 네이버 한성숙 대표 등 행사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협업 및 신사업 기회 발굴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디지털 경쟁력을 강화하려는 GS칼텍스의 노력과 에너지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신규 사업 모델을 개발하고자 하는 네이버의 노력이 맞물려 맺어졌다.

양사는 ▲GS칼텍스 사업장에 네이버 클라우드 활용 ▲기업용 메신저를 활용한 고객 커뮤니케이션 ▲업무 영역에 인공지능(AI) 서비스 도입 등 에너지 사업 전반에 활용 가능한 디지털 기술 개발 협업 논의를 시작하기로 했다.

GS칼텍스는 네이버 클라우드를 활용해 여수공장 및 주유소 모빌리티 서비스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안전하게 관리하는 방안을 논의한다. 특히 상반기 중 전기차 충전 및 결제 데이터를 수집·관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향후 모빌리티 통합 플랫폼 구축을 위한 테스트도 시작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와 함께 네이버 기업용 메신저인 ‘라인웍스’를 활용, 주문을 접수하고 관련 정보도 제공하는 등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편의성 개선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단순 반복 작업을 자동화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종이문서나 이미지에 기재된 문자를 인식해 데이터로 전환해 활용한다. 또 네이버 검색엔진 기술을 활용해 사내 문서를 쉽고 빠르게 검색, 임직원 업무 효율을 높일 계획이다.

이번 협약에 앞서 지난해 11월 GS칼텍스와 네이버 계열사 직원 40여 명이 네이버랩스에서 협업 워크숍도 개최했다. 이날 워크숍에서는 선진 IT기업의 혁신 방법론인 디자인씽킹(Design thinking)을 활용해 양사 협업 기회 및 신사업 아이디어를 협의한 바 있다.

양사 관계자는 “에너지 산업과 디지털 산업을 대표하는 양사가 산업 현장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하고자 협업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양사가 디지털 혁신 활동을 통해 사업 경쟁력 강화와 고객들을 위한 다양한 편의 서비스를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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