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한국당 잔꾀가 벽에 부딪쳤다”…미래한국당 “적법한 정당 활동 막혀선 안 돼”

한선교 미래한국당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포토포커스DB
한선교 미래한국당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4·15총선을 앞두고 비례대표 전략공천은 불가하다고 밝힌 가운데 희비가 엇갈리게 된 여야는 7일 각각 상반된 입장을 내놨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이해식 대변인의 현안 브리핑을 통해 “너무나도 당연한 결정이다. 당원도 없이, 의원 몇 명 파견 근로시켜놓고 자유한국당 지도부 입맛대로 밀실 공천으로 비례대표 후보를 내리꽂으려 했던 그들의 잔꾀는 벽에 부딪혔다”며 “정도가 아니라 샛길로 빠져 억지 꼼수를 쓰기 시작하더니 이제 낭떠러지로 내몰린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대변인은 “이 벽을 피해가려면 결국 당원까지 한국당 당원으로 채워주고, 민주적 절차란 가설무대를 날림으로 급조해야 하는 꼼수 각본을 다시 써야 할 것”이라며 “한국당은 이제 그만 꼼수의 행진을 멈추기 바란다. 한국당과 그의 번식용 위장 정당인 미래한국당은 공직선거법 관련 조항과 중앙선관위의 결정을 심사숙고해보고 이제라도 잘못 들어선 길을 되돌아 나오는 기회로 삼기 바란다”고 일침을 가했다.

반면 한국당 대신 비례대표 후보를 내려던 미래한국당은 선관위의 결정에 격하게 반발했는데, 한선교 미래한국당 대표는 같은 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당에서 필요한, 훌륭한 분을 모시는 인재 공천은 국민의 요구이자 법에 보장된 정당의 의무”라며 “선관위의 과도한 법 해석과 적용으로 인해 국민적 요구와 적법한 정당 활동이 가로막혀선 안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 뿐 아니라 한국당 역시 이날 전희경 대변인 논평을 통해 “비례대표 전략공천 운운한 것은 새롭게 탄생하는 미래한국당을 겨냥한 것”이라며 “하필 지금 선관위가 민주적 투표절차 운운하며 생뚱맞은 입장을 내놓은 것은 다분히 의도적”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전 대변인은 “지금 청와대와 민주당은 장기집권을 위해 4월 15일, 그날을 위해 사활을 걸고 있다. 정부여당은 누더기 선거법을 만들어내고 선관위는 그 선거법을 핑계로 야당탄압에 앞장서고 있다”며 “무소불위 권력이라도 되는 냥 착각하고 있는 선관위는 말 그대로 선거관리에 집중하면 될 일이지 정당의 자율권마저 침해하며 정당민주주의를 파괴해선 안 된다”고 경고했다.

선관위는 앞서 이날 “비례대표국회의원후보자 추천 관련한 소위 전략공천은 당원 전체의 의사를 충분히 반영한 것으로 보기 어렵다. 대의원, 당원 등으로 구성된 선거인단의 투표절차에 따라 후보자를 추천해야 하는데 절차 없이 당 대표나 최고위원회의 등이 후보자를 결정하는 것은 공직선거법에 위배된다”며 이번 총선부터 비례대표 후보자와 순위를 당 지도부가 선거 전략 차원에서 결정해 추천하는 전략공천은 할 수 없다는 판단을 내놨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