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이익 14억원 기록…4Q 매출액은 1517억 원

11번가 주식회사가 2019년 연간 영업손익 흑자 달성에 성공했다. ⓒ11번가 홈페이지 캡쳐
11번가 주식회사가 2019년 연간 영업손익 흑자 달성에 성공했다. ⓒ11번가 홈페이지 캡쳐

[시사포커스 / 임현지 기자] 11번가 주식회사가 2019년 연간 영업손익 흑자 달성에 성공했다.

7일 SK텔레콤의 영업실적 공시를 통해 공개된 11번가의 4분기 실적에 따르면 매출액 1517억 원, 영업손실 36억 원을 기록했다. 

이로써 11번가는 지난해 연간 기준 영업이익 14억 원으로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비록 십일절 등 연말 성수기 프로모션 진행 영향으로 4분기 영업손실을 기록했지만 전년 동기 대비로는 141억 원 개선했다. 연간 기준으로 전년 대비 약 692억 원 손익 개선을 이뤄냈다.

11번가는 지난해 지속적인 비효율 사업 축소와 수익성 개선을 성공적으로 이뤄낸 만큼 올해는 검색 기능 강화, 고객 참여 기반 커머스 서비스 본격 출시 등 ‘커머스 포털’ 전략을 통해 고객 트래픽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또 다양한 대형 제휴사들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해 외형적인 성장을 이루겠다는 목표다.

11번가에 따르면 당사는 업계 유일 ‘커머스 포털’을 지향하고 있다. 기존 쿠폰 중심 가격 경쟁을 벗어나 SK텔레콤 최초 구독형 멤버십인 ‘올프라임’ 멤버십 도입 및 고객에게 실리를 제공하는 SK 페이 포인트 혜택 강화에 나서는 등 재미, 정보, 참여의 쇼핑 가치를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진행된 ‘십일절 페스티벌’은 일 거래액 1470억 원, 하루 구매 고객 111만 명이라는 국내 이커머스 역사에 남을 기록적인 성과를 거두며 국내 최대 쇼핑 프로모션임을 증명했다.

이상호 11번가 사장은 “약속했던 11번가 새 출발 원년의 흑자전환을 끊임없는 노력 끝에 달성하게 됐다”며 “고객에게 커머스 포털의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면서 2020년 또 한 번 성장하는 11번가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도록 11번가의 모든 구성원이 한마음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11번가는 이날 오전 진행된 SK텔레콤 컨퍼런스콜에서 “성장과 수익성을 동시에 챙기려고 하지만 어려운 경쟁 상황”이라며 “가입자를 늘리기 위한 전략은 변화 없으나 이는 수익성 목표를 포기한 것이 아니라 현재 변화되고 있는 시장 상황을 감안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외부 파트너십과의 제휴를 통해 쿠폰 발행 중심의 경쟁을 지양하고 새로운 경쟁의 룰을 주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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