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국회가 열리는 대로 검역법 등 처리에 최선 다할 것…정부, 가짜뉴스 차단해주길”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와 관련해 “당은 야당과 신종 코로나 대책 마련을 위해 국회 대책특위를 구성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신종 코로나 사태가 국민 여러분의 성숙한 시민의식과 정부의 단호한 대응으로 초기 우려보다 비교적 안정적으로 관리되지만 여전히 긴장을 낮춰선 안 되겠다. 앞으로 열흘 정도가 가장 큰 고비가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2월 국회가 열리는 대로 검역법과 의료법, 감염예방법 처리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당정은 긴장을 늦추지 않고 신속하고 단호히 대응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또 이 대표는 정부에 대해선 “최근 동남아 방문 후 확진판정을 받은 환자가 나왔는데 정부가 중국 전역과 태국, 싱가포르 방문자 등으로 관리대상을 확대했다. 지역사회의 확산을 감안한 적절한 조치”라고 호평한 데 이어 “정부는 빠르고 투명하게 정보를 공개해 가짜뉴스나 괴담을 차단해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 뿐 아니라 그는 시민들을 향해선 “국민께서 잘 대응해주고 계신다. 스스로 조심하시고 마스크 등 기구로 서로의 사회안전망이 돼주고 계신다”면서도 “마스크 생산량은 굉장히 많은데 유통은 잘 되지 않고 있다는 언론보도가 있었다. 사익을 추구하지 않고 공적인 관점에서 매점매석하거나 하는 일이 없도록 당부의 말씀을 드린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 대표는 “신종코로나 진단키트도 개발됐고 검사기관도 질병관리본부의 평가인증을 받은 50개 기관으로 확대돼 오늘부터 신속한 검사가 가능해졌다”며 “정부, 국민과 합심해 감염병 위기를 대처하는데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다”고 공언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