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 공장의 조기 재가동 위한 전방위적인 협의 추진"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으로 중국발 자동차 부품 수급에 어려움을 처한 국내 자동차 부품 수급 안정화 대책을 마련키로 했다.

7일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경제장관회의 겸 경제활력대책회의를 주재하는 자리에서 “이번 대책은 현재 우리 자동차 업계가 중국에서 수입하는 자동차 부품의 수급 현황을 긴급 점검해 첫째 당장의 시급한 단기 수급의 안정화, 두 번째 중장기적인 국내 생산기반의 유지 등 두 가지 큰 방향에 중점을 두고 마련했다”고 했다.

특히 정부는 우선 단기수급 안정화를 위해 중국 공장의 재가동과 수입 대체선 확보에 가용 역량을 총집중해 나가갈 예정인데 먼저 중국 공장 재가동을 위해 중국 지방정부와의 협의를 강화하고 중국 내 생산된 부품은 국내에 신속 반입되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현재 주중대사관, 완성차 기업 코트라 등 모든 민간채널을 총동원해 중국 현지 공장의 방역기준 충족과 방역관리 계획을 중국 지방정부에 설명 중이며 현지 공장의 조기 재가동을 위한 전방위적인 협의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또 중국 내 생산 부품의 물류 통관에 애로가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는 만큼 현지 공장, 공관, 코트라 간의 물류 애로 지원체계를 긴급 가동하여 중국 내 부품의 물류 애로 해소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관련 부품이 국내 수입될 경우에는 24시간 긴급통관, 입항 전 수입신고 허용 등을 통하여 신속한 국내 반입을 적극적으로 도울 예정이다.

더불어 홍 부총리는 “근로시간 인력 확보 및 자금 지원을 통하여 국내의 생산재고의 확충과 긴급 수입대체선 확보 지원에도 주력해 나가겠다”며 “국내 생산 확대를 위한 특별연장근로 신청할 경우 이를 신속히 인가하는 한편 퇴직인력, 연구기관 등을 활용한 생산 연구인력 긴급 지원과 국내외 생산 설비 확충을 위한 자금 지원 등도 적극적으로 뒷받침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중국 외 제3국의 부품공장으로부터 긴급하게 조달하는 대체품에 대해 신속 통관을 지원하고 수입선 다변화가 어려운 경우에는 단기 R&D에 대한 지원, 환경 인증에 대한 신속 처리 등을 통하여 국내에서의 대체부품 개발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키로 했다.

또 중장기적으로는 수급리스크가 큰 부품의 국내 생산 기반이 견고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스마트공장 보급 등 생산성 제고와 고부가가치화 등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중앙정부, 지방자치단체, 기업, 연구기관 합동으로 수급위기 대응체계를 가동하여 잠재적인 수급불안의 가능성이 있는 품목들을 선제적으로 추가 조사해 국내 제보상황 및 생산수출 애로 현황을 집중적으로 점검키로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