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당원 중심 정당 말할 자격 없어…국민에 먼저 사과하라”

안철수 전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안철수 전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대안신당이 7일 선거관리위원회가 하루 전 ‘안철수신당’이란 명칭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불허 결정을 내린 데 대해 “안 전 의원의 치기 어린 시도를 중지시킨 선관위 조치에 박수를 보낸다”고 환영 의사를 표했다.

장정숙 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면 논평을 통해 “선관위가 불허한 당명 ‘안철수 신당’ 해프닝이 의미하는 바 안철수 전 의원은 당원 중심의 정당을 말할 자격이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장 대변인은 이어 “공당의 당명에 그 알량한 유명세를 이용할 목적으로 자신의 이름 석 자나 박아 넣겠다는 정치인이 사당화를 경계하는 정당민주주의의 기본에 대한 이해가 가능할지 의문”이라며 “상식적인 판단력이라면 국민 세금으로 운영되는 선관위가 이런 쓸데없는 일에 시간을 낭비하게 하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그는 “정치적 이익을 위해서라면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는 몹쓸 경우”라며 “안 전 의원은 국민에게 먼저 사과하고 정치를 처음부터 다시 배우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한 발 더 나아가 장 대변인은 “정당명에 반영된 정치 희화화의 사례가 어디 안철수 신당뿐이겠는가, 과거 친박연대가 그랬고 최근의 미래한국당도 같은 맥락의 국격 훼손 사례”라며 “선관위는 더욱 적극적인 법 해석과 적용으로 일부 정치권의 일탈을 계도할 필요가 있다”고 역설했다.

한편 선관위는 전날 오후 과천 선관위 청사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안철수 신당의 정당 명칭 사용 가능 여부를 논의한 끝에 “후보자가 되고자 하는 정치인의 성명이 포함된 정당명을 허용하면 정당 활동이라는 구실로 사실상의 사전선거운동이 가능하고 다른 정치인들에 비해 훨씬 더 많은 선거운동의 기회를 갖게 된다”고 불허 결정을 내렸는데, 이에 안철수신당 창당추진기획단은 “법률상 근거 없이 정당 명칭 사용의 자유를 침해한 선관위 결정에 강한 유감”이라고 반발하는 입장을 내놨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