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일 중앙당과 경기도당의 의정부지역 공천 전략지역 지정과 전략공천 반대?
의정부시(갑)구 최경자 도의원, 이영봉 도의원, 오범구 시의원, 김정겸 시의원, 김영숙 시의원 반대 의사 분명히 밝혀?
의정부시 민주당 총체적 난국을 주장하는 지역민들, “의정부를 의정부사람에게! 전략 없는 전략공천 총선필패 낳을 뿐” 의견 높아지고 있는 실정?

[경기북부 / 고병호 기자] 6일 오전 경기 의정부시 더불어민주당(을)구 출마를 위해 예비후보로 등록한 이낙연 전 국무총리 비서관 출신의 문은숙 예비후보가 기자실에서 출마 기자회견을 가졌다. 

하지만 문 후보가 3일 현재 거주지인 서울시 은평구에서 의정부시로 이전하지 않고 의정부시 선거구에 등록한 것에 곱지 않은 시선과 함께 선거사무실에 이낙연 국무총리와 찍은 사진을 걸어놓아 지역 내에서는 ‘국무총리 찬스’냐는 일부 비판의 목소리가 대두되고 논란이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하루 전인 지난 5일 오전 11시에는 더불어민주당 (갑)구 시·도의원들이 중앙당이 의정부시 (갑)구를 전략공천지역으로 지정한 것에 반대의사를 분명히 하는 성명서를 발표해 일부시민들과 당원, 당직자들 사이에서 더불어민주당의 총체적 난국을 중앙당과 경기도당이 초래하고 있다는 비난이 쇄도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 5일 오전 11시 더불어민주당 (갑)구 시·도의원들이 중앙당이 의정부시 (갑)구를 전략공천지역으로 지정한 것에 반대의사를 분명히 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사진/고병호 기자 

이 날 성명서를 발표한 시·도의원은 (갑)선거구의 최경자 도의원, 이영봉 도의원, 오범구 시의원, 김정겸 시의원, 김영숙 시의원으로 이들 6인 의원들은 “의정부를 의정부 사람에게! 전략공천 반대한다”는 제목의 성명서를 통해 중앙당과 경기도당이 1월 15일 의정부(갑)지역을 전략공천 대상으로 선정한 것을 강하게 비판했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중앙당은 의정부를 시민과 지역당원들에게 돌려주어야 한다”고 직격탄을 쏘면서 의정부가 전통적인 보수정당 우세지역으로 특히 (갑)구는 대표적인 험지라고 밝혔다. 

또한 이들 시·도의원들은 덧붙여 이렇게 열악한 지역에서 모든 당원과 당직자들이 6선의 국회의원을 만들어 내고 3선 시장을 만들었는데 어떤 전략으로 의정부를 전략공천지역으로 만들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전략 없는 전략 공천’은 필패를 낳을 뿐이라고 개탄했다. 

이는 시·도의원들이 현재 의정부시 (갑)구에서 문석균 상임부위원장이 중앙당의 압력과 종용으로 불출마 의사를 밝힌 것과 (을)구에서 이낙연 전 국무총리 비서관 출신의 문은숙 후보가 선거 70여일 남짓 남겨놓고 예비등록을 해 민심의 분위기가 민주당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뒤따르고 있기 때문이다. 

이들 시도의원들은 한 발 더 나아가 “만일 의정부 (갑)지역을 전략공천 할 경우 밀실 전략공천임을 선언하고 이는 최고의 악수가 될 것임을 경고한다”고 밝혀 집단의사와 행동도 불사하겠다는 다짐이 보이기도 했다. 

시·도의원들은 중앙당에 3가지를 요구했다. 첫째는 사전에 아무런 설명 없이 일방적으로 전략공천 지구 선정을 해 상처 입은 의정부시 및 당원들에게 사과해야한다고 요구했다. 
두 번째는 의정부시민과 당원들에게 후보 선택권을 돌려주어야 한다는 것이고 세 번째는 중앙당은 민주당 후보로 출마를 희망하는 모든 후보들에게 민주적 절차에 의한 공정한 경선을 보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처럼 강경한 이들 현역 시·도의원들의 서명서와 의견이 무시되면 이들이 집단행동을 할 수도 있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고 만일 그러한 사태가 발생하는 순간 의정부시의 민주당 4·15총선은 폭망하게 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현재 민주당에서는 의정부 (갑)구에 뚜렷한 전략공천 후보를 정하지도 못한 실정에 고심이 깊은 것으로 전해지고 있는 가운데 시·도의원들의 이번 성명 발표는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측에서는 기자회견이 열리기 하루 전인 지난 4일 일선 지역협의회에 지역의 특정 후보를 발표해 그 진위가 궁금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