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 입국제한 미온적 지적에 "WHO권고 등 동향 전반적 감안"

ⓒ시사포커스DB
강경화 외교부 장관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미국과 방위비분담금 협상이 지연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아직 양국간의 입장차가 크다고 했다.

6일 강경화 장관은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청사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한미방위비분담금 협상과 관련 “양국의 간극이 아직 크지만 이해도 훨씬 깊어진 상황인 만큼 이를 바탕으로 합의를 이끌어가야 할 상황”이라고 했다.

또 강 장관은 “방위비분담협상은 국회 비준 동의를 받아야 하는 중요한 합의”라며 “정부는 기존 방위비분담금 협정(SMA) 틀 안에서 합리적이고 공평한 분담을 해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하면서 협의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강 장관은 차기 방위비분담금 협상 일정이 아직 나오지 않는 것과 관련해 “서로 대면 혐의 등을 하지 않더라도 계속 (관련해) 소통이 이뤄지고 있다”며 “국회 일정 등 감안하면 시간이 촉박한 사실도 한미 모두 인지하고 있다”고 했다.

이와 함께 주한미군이 오는 4월 1일자로 주한미군 내 한국인 근로자에 대한 무급휴직 통보와 관련해 “(방위비분담금 협상)이 언제 타결된다고 예단하기 어렵지만 우리 근로자들의 권익 보호를 충분히 유념하며 협상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이날 강 장관은 정부의 중국 입국금지 등 중국 코로나 바이러스 대응이 미온적이라는 지적과 관련해 “국민 보호가 최우선 과제이지만 WHO 권고 등 입국제한 조치시 효력, 국제사회 동향 등을 전반적으로 감안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현지의 확산 추세와 국체적 추세 등 국내외 반응대응 등 모든 것을 종합적으로 감안해서 상황을 계속 점검하고 있다”면서도 “필요하다면 추가 조치를 검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