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입인재, 다음 주까지 지역구와 비례대표 ‘전략공천·경선’ 중 하나 택해야”

김성환 더불어민주당 의원 ⓒ포토포커스DB
김성환 더불어민주당 의원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4일 후보자가 복수인 경우에만 공천 적합도 조사를 실시하기로 한 방침을 번복하면서 단수공천 지역까지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김성환 당 대표 비서실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에서 현역 단수지역도 적합도 조사를 한다고 한다. 단수지역 중 하위 20%가 포함된 경우에는 좀 더 정밀 검증하겠다는 의견이 있다”고 전했는데, 현재 현역 국회의원이 출마자 109명 중 단수 후보자가 절반을 넘는 64명에 이른 데 따른 고민의 결과로 풀이되고 있다.

공천 적합도 조사는 후보자의 당선 가능성을 여론조사(100% 안심번호)를 통해 판단해보는데, 정체성(15%), 기여도(10%), 의정활동능력(10%), 도덕성(15%), 면접(10%) 등의 공천 심사 항목 중 40%나 차지하는 항목이다 보니 여기서 좋지 못한 결과를 받을 경우 공천을 받기 어려워질 가능성이 높다.

또 민주당은 앞서 현역의원 하위 20% 해당자들의 명단을 공개하지 않기로 했으나 대신 이들 지역구에 영입인재를 배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도 알려졌는데, 이런 방식과 관련해 김 비서실장도 “하위 20%를 공개하지는 않았지만 불가피하게 그런 (공개되는 것이나 다름없는) 경우가 생기지 않을까”라고 부연했다.

다만 영입인재들도 후보자들에 대한 당의 면접이 진행되는 다음 주까지는 지역구 전략공천, 지역구 경선, 비례대표 전략공천, 비례대표 경선, 불출마 등 5가지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데, 이와 관련해 김 비서실장은 ‘영입인재 중 불출마자가 있는지’ 묻는 질문에 “현재까진 없었다”면서 영입인재의 규모에 대해선 “오는 6일에 17호와 18호를 복수 발표하고 다음주까지 해 1차 인재영입은 마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혹시 추가로 영입이 필요하면 뒷문을 완전 닫진 않을 것”이라고 여지를 남겼으며 인재 배치에 대해선 “지역구-비례 경우의 수가 있는데 그분의 장점을 발휘하는 데 있어서 맞춰봐야 하는데 조합 맞춰봐야 한다. 조합을 맞추는 과정이 생각보다 복잡하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