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는 심리...과장된 공포와 불안 우리 경제 더 어렵게 만들어"

ⓒ청와대
ⓒ청와대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중국 현지에 진출한 기업들의 애로사항 해소에 적극 나서고, 수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에 대한 무역금융과 판로 확보 지원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4일 문재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사태가 장기화 되는 최악의 상황까지 대비해 우리 경제가 받을 충격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대응책 마련을 서둘러야 할 것”이라며 “어려움이 클수록 답은 현장에 있고 불확실성이 높을수록 현장과의 소통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이어 “중국 현지에 진출한 기업들의 애로사항 해소에 적극 나서고, 수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에 대한 무역금융과 판로 확보 지원을 강화할 필요가 있으며 시급한 부품소재 확보와 수출 다변화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우리 기업들이 국내로 돌아오는 길을 넓혀 주는 노력에도 힘을 쏟아야할 것”이라고 했다.

또 “경제가 어려울수록 더욱 힘겨워지는 영세자영업자에 대해서도 정책 자금 지원을 포함한 다양한 대책을 세워야 할 것이며 지역경제도 큰 걱정이 아닐 수 없고 지자체와 적극 협력해 지역 산업과 관광 서비스업 등 지역 경제가 위축되지 않도록 지원 대책을 시급히 마련해 주기 바란다”고도 당부했다.

이와 함께 “정부는 재정 집행부터 계획대로 신속하게 해 주기 바라고 민간이 어려울수록 정부가 신속한 재정투자로 경제에 힘을 불어넣어줘야 할 것”이라며 “안팎으로 경제 여건이 좋지 않더라도 변화와 혁신은 계속돼야 하며 규제혁신에 더욱 속도를 내고, 새로운 기술과 새로운 산업이 신성장 동력이 되어 우리 경제의 미래를 열어나가도록 힘을 모아야 할 것”이라고 했다.

특히 “경제는 심리”라고 언급한 문 대통령은 “실제보다 과장된 공포와 불안은 우리 경제를 더욱 어렵게 만들 것이므로 정부는 ‘가짜뉴스’를 막으면서 감염병 관련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공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또 말미에 “국민들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정부가 제 역할을 하는 것이 우리 경제와도 직결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하겠으며 국민들께서도 잘못된 정보에 바르게 대처하여 사태 해결을 위한 공론이 잘 형성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 주시기 바란다”고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