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사업 모든 과정에서 "자발적이고 선도적으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도록 할 것”

[시사포커스 / 정유진 기자] 사회적 가치창출을 경영윤리로 내세우는 SK그룹의 SK이노베이션이 배터리 생산에 필요한 광물을 윤리적으로 구매하기 위해 ‘RMI(Responsible Minerals Initiative; 책임있는 광물 공급 연합)’에 최근 가입했다.

CES현장에서... SK이노베이션 김철중 전략본부장, 김준총괄사장, 이장원 배터리연구소장,지동섭 배터리사업대표, 김유석 배터리마케팅본부장(사진=SK이노베이션)
CES현장에서... SK이노베이션 김철중 전략본부장, 김준총괄사장, 이장원 배터리연구소장,지동섭 배터리사업대표, 김유석 배터리마케팅본부장(사진=SK이노베이션)

지난 다보스 포럼에서 배터리의 효율적인 사용을 목적으로 하는 세계배터리동맹(GBA, Global Battery Alliance) 가입에 이어, 이번에는 배터리 원재료의 윤리적 생산과 유통을 목적으로하는 국제 기구에 가입한 것이다.

RMI는 리튬이온 배터리의 핵심원료 중 하나인 코발트를 비롯한 분쟁광물들이 채굴된 국가와 지역, 채굴 기업, 유통 기업 등 정보를 회원사에 제공할 뿐 아니라 채굴 과정을 감시하는 역할을 한다. SK이노베이션은 이번 RMI 가입으로 아동착취와 같은 인권문제 및 환경문제를 일으키지 않은 광물을 구매할 수 있는 체계를 더욱 굳건하게 갖추게 됐다고 밝혔다.

더 나아가 SK이노베이션은 RMI에 가입한 기업들과도 사회적, 환경적인 이슈를 해결하기 위한 협업 관계를 만들 수 있다. RMI는 2008년 설립돼 폴크스바겐, BMW, GM, 파이트 크라이슬러, 포드, 볼보, 테슬라 등 다수 완성차 업체들을 회원사로 두고 있다. 

또한 SK이노베이션은 스위스의 글렌코어(Glencore)社와 지난해 말 맺은 코발트 장기구매건에 대해서도 RMI 기준에 따라 외부 기관으로부터 실사를 받기로 했다.

SK이노베이션 임수길 홍보실장은 “기업이 이윤을 창출하는 것을 넘어 사업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사회적 책임을 선제적으로 다 하고 있는지가 중요한 시대가 되고 있다”며, “SK이노베이션은 그린밸런스 성장전략의 핵심인 배터리 사업이 원료 구매부터 생산, 공급, 재활용 등 배터리 생로병사의 모든 과정에서 자발적이고 선도적으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