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감염병과 다른 양상…방역시스템, 전방위적 개선 필요”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방역전문가로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와 관련한 의견을 청취하고 있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방역전문가로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와 관련한 의견을 청취하고 있다.사진 / 청와대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와 관련해 “총리를 중심으로 내각이 힘을 모아 추가확산 차단에 총력을 기울여 달라”고 주문했다.

총리실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정세균 국무총리 취임 후 두 번째로 개최한 주례 회동에서 정 총리에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국내 유입 차단, 지역사회로의 확산 방지, 경제 영향 최소화 방안 등을 종합적으로 보고 받으면서 이같이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문 대통령은 “이번 신종 바이러스가 높은 감염력, 무증상 전파 가능성, 치료제 부재 등 기존 감염병과 다른 양상을 띠고 있다”며 “방역시스템 전반을 현 상황에 맞게 재평가해 전방위적인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는데, 당분간 이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 가용자원을 결집시키고자 당초 예정된 ‘국가안전대진단’도 잠정 연기하기로 결정했다.

이 뿐 아니라 문 대통령은 같은 날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과 관련해 총리에게 힘을 실어줬는데, “위기 경보는 아직 현재의 경계단계를 유지하되 실제 대응은 심각단계에 준해 선제적으로 대응해나가겠다. 이에 따라 국무총리가 진두지휘하는 범정부적 총력대응체계를 가동하고 지역 확산을 차단하는 강력한 조치를 취해나갈 것”이라며 “상황은 이제 시작일지도 모른다. 정부는 지금이 중요한 고비란 인식 하에 비상한 각오로 임해나갈 것”이라고 역설했다.

또 문 대통령은 중국 후베이성 체류 또는 방문 외국인에 대한 입국금지와 제주 무사증 입국 잠정중단 조치와 관련해서도 “우리 국민들을 보호하기 위해 출입국관리를 보다 강화하고 엄격하게 통제하지 않을 수 없다”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로 인해 우리 경제의 큰 부담이 생길 것으로 예상되지만 경제보다는 국민 안전을 우선에 두는 자세로 임해주기 바란다”고 입장을 내놨다.

다만 그는 “중국은 우리의 최대 인적 교류국이면서 최대 교역국이다. 중국의 어려움이 바로 우리의 어려움으로 연결된다”며 “이웃의 고통을 외면하지 않고 함께 나누고 연대할 때 진정한 이웃이고 함께 미래로 나아갈 수 있다. 이웃국가로서 할 수 있는 지원과 협력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도 당부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등 아이들이 이용하는 시설과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방역 강화에 더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주기 바란다”며 “감염확산을 막기 위해 방역망에 작은 구멍도 생기지 않도록 모든 역량을 동원해야 한다. 철저한 역학조사와 추적관리로 2차, 3차 감염이 일어나는 것을 차단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