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컷오프한다 그러지만 경선 참여하게 하고 감점하는 지혜 발휘해야”

나경원 자유한국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의원이 31일 총선 공천과 관련해 “TK, PK 물갈이론이 계속 나오는데 이것을 너무 기계적으로 적용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입장을 내놨다.

나 의원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선거 때마다 물갈이론이 나오는데 이게 괜히 국민들의 카타르시스를 위한, 물갈이를 위한 물갈이가 돼선 안 된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지금 더불어민주당도 보니 현역 몇 프로 컷오프해놓고 별도로 출마해서 사실상 선거에 이길 수 없게 만드는 것에 대한 고민이 많은 것 같다”며 “그래서 컷오프를 한다 그러지만 경선에는 참여하게 하고 감점하게 하는 식으로 하는 것 같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나 원내대표는 “저희도 그러한 현명한 지혜를 발휘해야 된다고 생각하고 결국은 국민들이 판단하는 게 맞다는 생각”이라며 “저는 예전부터 여야 동시 오픈 프라이머리를 주장했었는데 이렇게 정말 국민들이 판단하는 그런 공천이 돼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역설했다.

이 뿐 아니라 그는 황교안 대표의 출마 지역구에 대해선 “대표께서 험지 출마하겠다고 하니까 서울 지역 중에서 하나 골라 가는 게 맞다. 서울은 사실 저희 당으로선 전체가 다 험지”라며 “그림을 종로를 중심으로 그릴 것이냐, 초창기에 나온 한강 벨트틀 중심으로 그릴 것이냐, 이건 좀 더 전략적으로 저희가 봐야 된다. 중요한 정치 자산들은 가급적 서울 선거를 이끌고 전국 선거를 이끄는 것은 물론 또 당선될 수 있는 그런 쪽으로 봐야 된다”고 밝혔다.

다만 나 원내대표는 이번 총선 전망과 관련해 “2년 정도 됐으면 정부를 좀 견제하는 게 이 정부가 제대로 된 방향으로 가는 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데 아직 문재인 대통령 지지도 견고한 부분이 있다”며 “실질적으로 각종 여론조사에서 민주당 지지가 훨씬 높게 나온다. 우리 당내에선 굉장히 희망적인 얘기도 많이 하지만 쉽지 않은 판”이라고 관측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