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여야, 범국가 차원 대응체제 구축 나서야…목적 예비비 편성도 검토”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이민준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이민준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31일 정치권을 향해 “당장 정쟁 중단을 선언하고 오늘이라도 코로나 바이러스 대책 수립을 위한 최고위급 회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 참석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사태와 관련해 “2차 감염자도 발생하고 경제에도 영향을 미치기 시작한 만큼 정부 뿐만 아니라 국가의 모든 역량을 총동원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이어 “원래는 선거대책위원회를 이번 주에 발족하려 했는데 잠정 연기하겠다. 민주당은 오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책특위를 열어 확산방지대책을 점검할 것”이라며 “선거도 중요하지만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대응이 중요하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그는 “오늘로 총선이 75일 남았고 많은 예비후보가 각 지역에서 코로나바이러스와 관련해 악수 없는 선거운동을 하고 모임을 최소화하는 등 조심스러운 선거운동을 하고 있다”며 “이 상황을 관리하는데 집중하겠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말씀드린다. 곧 당정회의를 열어 정부와 국회가 힘을 합쳐 대응방안을 찾겠다”고 밝혔다.

이 뿐 아니라 이 대표는 “일부 악덕한 사람들이 가짜뉴스, 혐오를 부추기고 심지어 기회를 악용하는데 철저히 방지해야 한다”며 “국민들이 위기감을 느끼지 않도록 세심하게 임해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한편 뒤이어 이인영 원내대표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와 관련해 “민주당은 사태 해결을 위해 1954년 만들어져 70년 가까이 바뀌지 않은 검역법 개정을 추진하고 야당과 2월 임시국회를 신속히 협의하고 확정하는 절차를 밟겠다. 고위당정협의를 추진해 신속하게 대응하고 당내 특위도 가동하겠다”며 “가장 시급한 것은 검역 인력 충원인데 자유한국당이 정부의 검역시스템, 방역시스템 완비를 언급한 만큼 후속대책 마련에 적극 협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그는 “검역요원 1명이 10만 5000명의 검역을 책임져야 한다. 목적 예비비 편성도 필요하다면 적극 검토해야 한다”며 “여야가 함께 나서서 범국가 차원의 대응체제 구축에 나서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한 발 더 나아가 이 원내대표는 “감염증 확산 가능성만큼 경제적 파장도 우려하는 상황”이라며 “미국 연방준비제도 의장은 코로나바이러스의 경제적 파장을 예측하기는 이르지만 경제 위협요소가 된다고 했다. 정부와 함께 민생 경제 영향을 면밀히 살펴서 당은 적극 대응할 것”이라고 공언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