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교육시설을 활용하는 방안을 강구할 예정
충남도청 보건행정 관계자, 도민안전 위해 최선을 다할 것

[시사포커스/정유진 기자] 정부가 오는 30일과 31일 우한에 전세기 4편을 투입해 귀국을 희망하는 우한 체류 국민 약700명을 귀국시킬 예정으로 중국 정부와 협의를 진행 중”이라고 밝힌 가운데 정부가 격리시설로 천안의 우정공무원교육원과 국립중앙청소년 수련원 2곳을 검토중이라는 언론 보도가 나오자 천안 지역 주민들이 불안에 휩싸였다.  충남도는 정부로부터 관련 내용을 전달 받은 바 없다고 밝혔다.

인천국제공항 (사진=국무총리실)
인천국제공항 (사진=국무총리실)

28일 이태호 외교부 2차관은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이날 개최된 국무총리 주재 관계부처 장관 회의 결과를 설명했다.이 차관은 “정부는 귀국을 희망하는 우한 체류 국민 숫자를 파악한 결과 700여명의 수요가 파악돼 오는 30일과 31일 양일 간 우한시에 전세기 파견을 결정하고 중국 정부와 협의를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구체적인 날짜는 협의 결과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고 밝혔다.이태호 차관은 “이번 전세기로 귀국하게 되는 국민들은 일정 금액의 전세기 탑승비용을 추후 각자 부담하게 될 것이며 탑승 전 국내에서 파견된 검역관의 철저한 검역을 거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국내 감염 확산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해 관계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동안 정부에서 마련할 임시생활시설에 머무시면서 보호를 받으시게 될 예정”이라며 “임시생활시설로는 관계부처 간 검토를 거쳐 공무원 교육시설을 활용하는 방안을 강구할 예정”이라며 “전세기 편으로 귀국하시게 될 분들은 바이러스 증상은 없으나 임시생활시설에 일정기간 동안 머물러 있는 동안 외부와의 접촉을 철저히 차단해 만에 하나 잠복해 있을 수 있는 바이러스가 지역사회에 전파되거나 확산되지 않도록 보건복지부 및 행정안전부 등 관계부처가 긴밀한 협조를 통해서 철저히 관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차관은 “이번 정부 결정은 중국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급속히 확산됨에 따라 중국 정부가 우한시 및 주변 지역에 항공기 및 대중교통을 차단하여 우리 국민들이 자력으로 귀국할 수 없는 상황이고 현지 의료기관들이 포화상태에 이르러 적절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 받기가 어려운 점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하여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하여 충남 보건행정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아직 확정된 사안이 아니어서 구체적으로 말씀드릴 수 없다. 그러나 천안지역으로 확정될 경우, 적극대응하고 관리를 철저히 해서 도민 안전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