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이끈다...업계 최초 공동주택에 BIM 적용

대림산업 직원들이 3D 스캐너와 드론을 활용, BIM 설계에 필요한 측량자료를 촬영하고 있다 / ⓒ대림산업 제공
대림산업 직원들이 3D 스캐너와 드론을 활용, BIM 설계에 필요한 측량자료를 촬영하고 있다 / ⓒ대림산업 제공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대림산업이 건설업계 최초로 모든 공동주택의 기획 및 설계까지 건설정보모델링인 ‘BIM’ 기술을 적용한다.

22일 대림산업에 따르면 자사가 도입하는 ‘BIM’ 기술은 설계, 자재, 시공 등 건축물에 대한 모든 정보를 입체적인 3차원 영상으로 구현해 통합적으로 활용 가능한 디지털 기술이다.

그간 한국에서는 호텔, 병원, 초고층 건물 등 개별적인 프로젝트에 선별적으로 이용된 바 있다. 무엇보다 외국과는 달리 초기 설계도면 작성 이후에 뒤늦게 BIM 기술이 적용됐다. 설계도면 작성이 대부분 외주업체에서 진행되는 가운데 BIM을 사용하는 설계사가 많지 않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대부분의 건설사는 외주 설계사로부터 2차원 평면으로 작성된 설계도면을 납품 받은 이후에 BIM 데이터로 변환하는 ‘전환 설계’ 방식으로 BIM을 이용해 왔다.

하지만 대림은 올해부터 아파트와 오피스텔 같은 모든 공동주택의 기획 및 설계 단계부터 BIM을 적용키로 했다. 설계도면의 작성 기간을 단축할 뿐만 아니라 원가절감, 공기단축, 리스크 제거를 반영하여 착공 전에 설계도서의 품질을 완벽한 수준으로 만든다는 전략이다.

설계도면의 오차를 없앨 수 있다면 실제 건설현장에서 발생하는 오차와 하자, 공기지연까지 획기적으로 줄어들 것으로 대림 측은 기대하고 있다.

특히 대림 측은 BIM 활용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 대림은 인력과 조직도 새롭게 정비했다.

대림의 BIM 전담 팀은 분야별 전문가 40여명으로 구성됐는데 3D모델링 인력 뿐 아니라 설계사 출신의 구조•건축 설계 전문가, 시스템 개발을 위한 IT전문가, 원가 및 공정관리 전문가 등이 참여했다.

대림은 지난 2009년 조달청이 발주한 국내 최초의 BIM 프로젝트인 용인시민체육공원을 시작으로 10여 년간 건설업계에서 BIM기술을 주도하고 있다. 이후 50여개 프로젝트에서 추출한 다양한 BIM 정보를 기반으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했다. 이를 통해서 자체적으로 BIM을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확보하게 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