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소셜벤처 인진, 파력발전, 차세대 청정에너지원으로 주목

SK본사에서 열린 ‘SV2 임팩트 파트너링 모델 협약식’ 기념사진 / ⓒSK이노베이션
지난해 SK본사에서 열린 ‘SV2 임팩트 파트너링 모델 협약식’ 기념사진 / ⓒSK이노베이션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SK이노베이션이 친환경 청정에너지 산업 육성에 두팔 걷어 올렸다.

21일 연안 파력발전기술 개발 및 상용화를 추진 중인 소셜벤처인 인진에 25억을 투자키로 했다.

SK이노베이션의 이번 투자는 그린밸런스 추진 및 DBL 실천 의지에서 비롯됐다. SK이노베이션의 친환경 사업뿐 아니라 다른 영역의 소셜벤처 지원을 통해 추가적으로 친환경 사회적 가치를 창출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파력발전은 전 세계적으로 태양광, 풍력에 이은 차세대 청정에너지원으로 주목 받고 있다. 인진은 파력발전기술 중 가격 경쟁력이 높은 On-shore 방식의 기술을 보유한 글로벌 선도기업이다. 글로벌 파력발전업체 300여개사 중 약 1%만이 달성한 상용화 근접 단계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연내 상용화를 추진 중이다.

인진은 이러한 높은 기술력을 인정받아 인도네시아?캐나다?프랑스 등 글로벌 무대에서 관련 프로젝트를 활발히 수행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의 투자로 충분한 자금력을 확보하게 된 인진은 현재 추진 중인 여러 글로벌 프로젝트에 더욱 탄력을 받게 됐다.
 
SK이노베이션과 인진의 인연은 작년 6월부터 시작됐는데 ‘SV2 임팩트 파트너링 모델’을 시행하며, 친환경 소셜벤처인 인진을 주요 파트너로 선정했다. 

이 모델을 통해 SK이노베이션 구성원들은 약 7.5억원의 크라우드 펀딩을 비롯해 재무/법무/홍보 등 전문 역량에 기반한 프로보노 형태로 인진을 지원해 왔다.

또한 양사는 작년 11월, 베트남 안빈섬 ‘탄소제로섬 프로젝트’로 베트남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의기투합한 바 있다. 인진은 안빈섬에 파력발전설비를 설치해 섬 필요 전력 전체를 신재생에너지원으로 대체한다는 목표다.

한편 같은 날 SK이노베이션 한 관계자는 “인진과의 SV2 임팩트 파트너링은 대기업의 단순 투자가 아닌, 프로보노 및 상호 비즈니스 협력을 통한 대기업-소셜벤처 간 대표 동반 성장 모델로 평가 받고 있다”며, “나아가 인진이 SK이노베이션 직접 투자에 기반해 안정적 재무구조를 바탕으로 파력발전기술을 조기 상용화해, 친환경 사회적 가치를 전 세계로 확산해 나가기 바란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