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욱, “설 연휴 때 민심 듣겠다…공감능력 키우겠다”
김해영, “공정이 시대정신…지역구 세습, 선거 판세 영향 미쳐”

발언하는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 사진 / 이민준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가 21일 “한편에서 민주당에 대해 공감능력이 부족하다, '내로남불'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비판의 목소리가 있다”고 자성의 목소리를 내놓았다.

이 원내수석부대표는 “명절이라고 하는 것은 국민들한테 때로는 절망을 주기도 하고 때로는 희망을 주기도 하는데 이번 설 연휴 때 민심이 어떻게 모이고 있는 것인가에 대해서 자세히 들어보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물론 지지자들한테는 ‘잘하고 있다’라는 찬사의 목소리도 들리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하지만 이내 “공감 능력은 경청의 능력으로부터 시작되는데 그런 민주당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혹시 우리 스스로가 경청, 귀를 닫고 있는 것 아닌가, 그래서 경청 능력이 부족한 것 아닌가 하는 반성을 해보겠다”고 말했다.

최근 문희상 국회의장 아들이 문 의장 지역구에서 출마를 선언하면서 세습 논란이 일어나고 있다. 이로 인해 다시 조국 전 법무부장관 사태 당시 지지층 이탈이 유발된 ‘공정’ 문제가 화두로 떠오르면서 총선 전 민주당 악재가 되고 있다.

이 원내수석부대표도 이를 의식한 듯 “이번 설에 민심을 제대로 듣고 설 이후에 이뤄질 국회 운영에 대해 민심이 제대로 반영된 국회 운영을 하겠다”며 “공감능력을 더욱 키우려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앞서 김해영 민주당 최고위원도 이날 “공정이 시대정신”이라며 “지역구 세습을 넘어 선거 전체 판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내다봤다.

김 최고위원은 이날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 인터뷰에서 “직전에 부모가 했던 지역구를 바로 물려받는 경우는 우리 정치사에서도 상당히 드문 경우”라고 지적했다.

민주당이 의정부갑을 전략공천 지역구로 발표한 것과 관련해서는 “현실적으로 문석균 경기 의정부갑 상임부위원장을 전략공천하기는 쉽지 않다”며 “다만 경선 지역으로 다시 변할 수 있는 부분은 있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