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양당 통합 협의체 직접 얘기하지 않으면 거부하는 것으로 간주할 것”

하태경 새로운보수당 책임대표가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대표단 회의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백대호 기자
하태경 새로운보수당 책임대표가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대표단 회의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백대호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하태경 새로운보수당 책임대표가 20일 자유한국당을 향해 “오늘도 양당 통합 협의체 구성을 거부하면 새보수당은 협상을 중단하고 자강의 길을 가겠다”고 최후통첩을 했다.

하 책임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새보수당 당 대표단 회의에서 “한국당에 양당 통합 협의체를 제안했으나 한국당은 통합하자면서 응하지 않는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그 길이 죽음의 계곡에 들어서는 것이라고 해도 새보수를 만드는 유일한 방안”이라며 “양당 통합 협의체를 거부하며 통합을 주장하는 것은 가짜 통합이며 가짜통합은 보수 혁신 재건에 독이고 박수 받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특히 하 책임대표는 “양당협의체 거부는 보수 3원칙 중 세 번째 원칙을 위반한 것”이라며 “새보수당은 구태정치를 연장하는 가짜통합의 들러리를 절대 안 서겠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날 회의 직후에도 기자들과 만나 “새 당을 만들려면 이야기할 게 적지 않은데 양당 협의체를 하지 않으면 새 집을 안 짓겠다는 것”이라며 박형준 혁신통합추진위원회 위원장이 ‘통합 열차에서 내린다면 내리는 쪽이 중상을 입을 것’이라고 지적한 데 대해서도 “거부하면 한국당이 먼저 내리는 것”이라고 입장을 내놨다.

이에 그치지 않고 하 책임대표는 황교안 대표를 겨냥 “황 대표가 직접 얘기해야 한다. (양당 통합 협의체를) 거부하면 통합 시늉만 내는 것”이라며 “직접 얘기하지 않으면 거부하는 것으로 간주하겠으며 황 대표 입으로 말해야 하고 내용을 보면 우리가 판단할 수 있다. 오늘까지 대답이 없으면 내일부터 각자 가는 게 맞다”고 거세게 압박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