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보수통합의 대전제는 통렬한 보수 혁신에서 출발해야”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0일 자유한국당의 총선 공약과 관련해서 “한마디로 요약하면 박근혜 정권 시절로 돌아가자는 메시지”라고 평가절하 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한국당의 공약을 살펴보면 문재인 정부 이전, 박근혜 정권 시절로 돌아가자는 주장밖에 없어 보인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공수처 폐지, 확장적 재정정책의 무력화, 탈원전 정책의 폐기, 주 52시간 제도 정착의 무력화, 분양가 상한제 폐지, 1가구 2주택 대출규제 완화 등 빚내서 집사자는 박근혜 대통령 시절의 부동산 정책으로 돌아가자는 주장까지 제기됐다”고 전했다.

이 원내대표는 “국민의 심판을 받은 박근혜 정권 시절로 국정을 되돌리자는 것은 심각한 정치적 역주행”이라며 “탄핵에 참여했던 국회의원이 다수 소속된 한국당의 자기부정”이라고 맹비난 했다.

그는 “한국당이 주장하는 보수통합의 대전제는 통렬한 보수 혁신에서 출발해야 할 것”이라며 “그렇기 위해서는 한국당은 퇴행적 공약과 '페이퍼 정당'이라는 눈속임부터 철회할 수 있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원내대표는 “보수 혁신부터 보여주시고 유연한 진보와 혁신하는 보수가 멋진 정책 경쟁을 이번 총선에서 벌일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또한 “경찰개혁 법안은 여야가 따로 없는 법안”이라며 “한국당은 검찰개혁 추진 과정에서 경찰권력 비대화를 일관되게 우려한 바 있고 비대해진 경찰 권력을 분산하고 민주적으로 경찰 권력을 통제 하는데는 여야가 만장일치로 찬성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언론도 한 목소리로 경찰개혁법안 처리를 요청하는 등 경찰개혁의 사회적 합의가 어느 정도 이뤄지는 만큼 속도를 내야 한다”며 “2월 임시국회에서 여야가 합의해서 경찰개혁까지 말끔히 끝낼 수 있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는 모든 준비가 끝났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 자치경찰 분리, 국가수사본부 도입, 정치관여 금지, 경찰위원회 설치 등 관련 법안이 모두 계류돼 있다”며 “한국당이 결심하면 2월 국회서 처리하는데 문제가 없다”고 했다.

이 원내대표는 “경찰개혁 법안과 민생관련 법안을 2월 내 처리할 수 있기를 기대하며 제안한다”며 “총선이 본격화하기 전에 경찰개혁 및 민생 관련 법안을 하나라도 더 처리할 수 있도록 한국당의 호응을 기대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