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향 땐 ‘스낵’, 귀경엔 ‘커피’가 인기

명절 기간 휴게소 편의점 하루 평균 객수는 일반 점포 대비 12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CU가평휴게소 하행선점 매장 풍경. ⓒBGF리테일
명절 기간 휴게소 편의점 하루 평균 객수는 일반 점포 대비 12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CU가평휴게소 하행선점 매장 풍경. ⓒBGF리테일

[시사포커스 / 임현지 기자] 명절 기간 휴게소 편의점 하루 평균 객수는 일반 점포 대비 12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고향에 내려갈 때는 장거리 운전에 대비하기 위해 주전부리를, 집으로 돌아올 때는 잠을 쫓아 줄 커피 구매가 늘어나면서다.

CU가 최근 3년간 설과 추석 명절 기간 휴게소 편의점 상품 매출을 분석한 결과, 명절 기간 휴게소 편의점 하루 평균 객수는 평소보다 약 4.1배 높았다고 20일 밝혔다. 이는 일반 점포 대비 12배 높은 수준이다.

도시에서 고향으로 가는 하행선 휴게소에서는 스낵이 전체 상품 중 19.9%를 차지하며 압도적인 매출 비중을 보였다. 2위 커피(10.8%)보다 2배가량 높다. 3, 4위는 아이스크림(6.9%), 탄산음료(4.8%)가 각각 차지했다. 

집으로 돌아가는 상행선에서는 커피(20.2%)가 전체 매출 비중 5분의 1을 차지하며 높은 인기를 보였다. 연휴 기간 동안 쌓인 피로를 해소해줄 에너지음료·비타민음료 등 기능건강음료도 9.4%로 뒤를 이었다. 3위는 스낵(7.2%), 4위는 차음료(6.8%)가 차지했으며, 생수는 4.4%로 하행, 상행 모두 5위에 올랐다.

BGF리테일 관계자는 “명절 기간 서울부터 부산까지 약 8시간 이상 걸리는 등 교통 체증과 장거리 운전으로 차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많다”며 “이때 지루함과 출출함을 달래기 위해 씹을 수 있는 주전부리를 많이 찾고 잠을 깨거나 리프레시 할 수 있는 상품 수요가 높게 나타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귀경길 고단함을 풀어주는 ‘박카스’ 등 피로회복제와 과식·소화불량 등 불편한 속을 달래줄 ‘가스활명수’ 등 소화제도 높은 매출을 보였다. 

CU 가평휴게소 하행선점에서는 과일이 매출 1위를 차지하는 등 ‘컵 과일’, ‘세척 과일’ 수요도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명절 기간 공항과 터미널, 기차역 이용객 수도 크게 늘어나는데, CU 인천공항점과 부산사상터미널점 등 관련 점포 과일 매출도 평일 대비 3.8배나 껑충 뛰었다.
 
윤현수 BGF리테일 영업기획팀장은 “귀성, 귀경 고객들의 편안한 휴식 공간을 만들기 위해 최근 3년간 매출을 기반으로 상·하행선 점포별 상품 구색과 재고를 차별화하고 있다”며 “일 년 중 가장 많은 고객들이 방문하는 기간인 만큼 이번 설 연휴에도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고객 편의를 극대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