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근동 경찰청 정보통신담당관실 검사 및 수사관 급파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청와대 하명 수사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경찰청 본청에 대한 압수수색을 단행했다.

16일 사건을 맡고 있는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는 이날 서울 서대문구 미근동 경찰청 정보통신담당관실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급파해 관련 자료를 확보하고 있다.

특히 이번 압색은 앞서 논란이 불거진 ‘청와대 하명 수사 의혹’과 관련해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 비리가 울산경찰청으로 하달된 과정을 들여다보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일단 검찰은 청와대가 지난 6.13 지방선거 당시 송철호 울산시장이 당선되는 과정에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의심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

앞서 A사무관은 청와대 민정수석실에 파견 근무하던 2017년 10월께 송병기 울산시 부시장으로부터 김 전 울산시장 측근 관련 의혹을 제보 받은 뒤 이를 요약 및 편집해 청와대 민정비서실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당시 청와대 민정비서관실에 접수된 제보는 반부패비서관실과 경찰청 특수수사과를 거쳐 같은 해 12월 울산지방경찰청에 하달됐다.

한편 지난 해 이 같은 의혹이 불거지자 청와대는 “청와대는 개별 사안에 대해 하명수사를 지시한 바가 없으며 청와대는 비위 혐의에 대한 첩보가 접수되면, 정상적 절차에 따라 이를 관련 기관에 이관하지만 당연한 절차를 두고 마치 하명수사가 있었던 것처럼 보도하는 것에 유감”이라고 밝힌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