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신년 기자회견서 낙하산 논란 일축…노조 반발

윤종원 신임 기업은행장은 노조의 출근 저지 투쟁에 막혀 열흘이 넘도록 본점에 출근하지 못하고 있다.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낙하산 논란이 일고 있는 윤종원 IBK기업은행장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기업은행의 인사권은 정부에 있다”고 두둔하는 발언을 하자 노조가 즉각 반발했다.

문 대통령은 1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진행된 신년 기자회견에서 “기업은행은 정부가 출자한 국책은행이자 정책금융기관”이라며 “우리가 변화가 필요하면 외부에서 수혈하고, 안정이 필요하면 내부에서 발탁한다. 인사권이 정부에 있다”고 말했다.

이어 “(윤 행장이) 자격이 미달되는 인사라면 모르겠는데 경제·금융 분야에 종사를 해왔고, 청와대 경제금융비서관도 했고, 우리 정부 때 경제수석을 하고 IMF 상임이사까지 역임했다”며 “내부 출신이 아니라는 이유로 비토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고 덧붙였다.

사실상 ‘낙하산 인사가 아니다’라고 못을 박은 것이다.

그러나 기업은행 노조는 즉각 입장문을 내고 “약속을 지켜달라”고 밝혔다.

노조는 “인사권을 부정하는 것도, 내부 행장을 고집하고 있는 것도 아니다”라며 “기업은행장의 인사권이 대통령에게 있는 것은 알고 있지만 투명하고 공정한 임명절차와 자율경영을 통해 중소기업 지원이란 본연의 역할을 수행하게 해달라고 부탁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내부 출신이 아니라고 반대해선 안된다’는 말씀은 그 전제가 틀렸다”며 “우리는 내부인사를 고집한 것이 아니다. 낙하산 반대가 어찌 내부 행장 요구인가”라고 반문했다.

노조는 1961년 제정된 은행장 선임절차를 여전히 법으로 유지하고 있는 것도 문제 삼았다. 기획재정부가 기업은행의 지분 53.2%를 가지고 있지만 이를 제외한 46.8%는 일반 주주들(외국인 주주 포함)이 보유한 상장회사이기 때문이다.

노조는 “대통령이 후보 시절 이를 개선하겠다고 약속했으면서 왜 지키지 않고 있느냐고 묻고 있지만 그에 대한 정부나 청와대의 답은 없다”고 꼬집었다.

마지막으로 윤 행장의 경력에 대해서도 노조는 “기업은행은 국책은행보다 시중은행의 성격이 더 강한데, 이 부분에서 윤 전 수석은 은행업, 금융업 근무 경력이 전혀 없다”며 “대통령은 자격이 충분하다고 하지만 우리는 이 때문에 낙하산 인사라고 말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윤 행장은 지난 3일 기업은행장으로 임명됐지만 노조가 출근을 저지하고 있어 현재까지 본점 집무실 대신 서울 종로구 삼청동 금융연수원에 마련된 임시 집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