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등 “총리까지 민주당 의원이 장악하면 총선 총력 지원단 될 것”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가 국회 인사청문회에 출석한 모습. 사진 / 백대호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가 국회 인사청문회에 출석한 모습. 사진 / 백대호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자유한국당 인사청문위원들이 13일 국회 본회의에서의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의 임명동의안 처리를 반대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주호영, 김상훈, 김현아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 후보자는 각종 의혹에 대해 명쾌하게 해소하기 보다는 더불어민주당 위원들과 합세해 야당 위원들의 정당한 청문 활동과 자료 제출을 조직적으로 거부했다”며 반대 의사를 분명히 표했다.

이 뿐 아니라 이들은 “동일 대통령 임기 내에 국회의장직을 수행한 자가 국무총리로 임명되는데, 유수의 헌법 전문가들은 삼권분립을 명시한 헌법정신에 위배됨을 밝히고 있다”며 “국회의장을 국무총리로 지명하는 것은 헌법상 삼권분립 취지에 반한다”고 지적했다.

한 발 더 나아가 이들은 “지난 울산시장 선거에 친문 인사의 당선을 위해 청와대가 조직적으로 개입했다는 의혹이 날로 커지고 있다. 행정안전부와 법무부에 이어 국무총리까지 민주당 의원이 장악한다면 선거 중립은커녕 무소불위의 ‘총선 총력 지원단’이 될 것”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이 정 후보자에 대한 지명을 즉각 철회하거나 국무총리 후보자 스스로 사퇴하는 것이 국민을 위한 바른 자세”라고 촉구했다.

특히 그는 오후 6시로 본회의가 예상되고 있는 상황을 꼬집어 “만약 문희상 국회의장과 민주당이 또다시 강제력을 동원해 본회의 의결에 나선다면 국민적 분노와 심판이 뒤따를 것”이라고 경고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민주당에선 한국당이 본회의에 불참해도 ‘4+1 표결’로 처리하겠다는 의사를 고수하고 있다.

심지어 당사자인 정 후보자도 민주평화당 지도부에 직접 전화해 표결에 협조해줄 것을 호소하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문희상 국회의장까지 이날 한민수 국회 대변인을 통해 “총리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 처리를 오늘 중 해줬으면 좋겠다”고 입장을 내놓은 만큼 표결이 강행될 본회의에 과연 참석할 것인지 한국당의 행보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