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의 다른 영입 인재들도 ‘조국’ 수호에 대해 입장 표명해야”

하태경 책임대표가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대표단·청년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백대호 기자
하태경 책임대표가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대표단·청년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백대호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하태경 새로운보수당 책임대표가 8일 더불어민주당 5호 인재인 오영환 씨의 조국 전 법무부장관 자녀 입시부정 의혹 관련 발언으로 논란이 일자 “민주당의 인재영입 기준은 불공정·불의가 전제돼야 하는가”라고 민주당에 직격탄을 날렸다.

하 책임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대표단·청년연석회의에서 민주당의 영입인재인 소방관 오영환 씨가 전날 조국 전 법무부장관 자녀 입시부정 의혹에 대해 ‘학부모들이 당시 관행적으로 해온 행위가 너무 지나치게 부풀려 보도됐다’고 언급한 부분을 꼬집어 이같이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는 민주당의 다른 영입 인재들도 겨냥 “다른 분들도 조국 수호에 대해 입장을 표명하는 것이 국민에 대한 도리”라며 “잘못된 인사가 계속되면 청년·국민의 매서운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실제로 오 씨의 발언으로 논란이 커지자 그를 영입한 민주당까지 자칫 역풍이 불까봐 당혹스러워하고 있는데, 그래선지 오 씨도 8일 오전 YTN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선 ‘보수야당의 쓴 소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정치인의 말 한 마디가 얼마나 무서운지 깨달았고 말 한 마디라도 신중히 해야겠다고 다짐했다”며 “저 역시 그 시대에 공부해온 학생이었고, 다만 그 당시 대학 진학 방식이 지금과는 많이 달라 지금 기준으로 그 당시를 판단하는 건 문제가 있다는 말씀을 드리려고 했을 뿐”이라고 해명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럼에도 한국당은 물론 바른미래당까지 오 씨의 ‘조국 발언’을 계기로 여당에 대한 압박수위를 한층 높이고 있는데, 새보수당에서도 그간의 민주당 영입인재들에게 조 전 장관 자녀 의혹 관련 입장 표명을 요구하면서 앞서 영입됐던 최혜영 교수, 원종건 씨, 김병주 예비역 대장, 소병철 전 고검장도 졸지에 검증대에 서게 됐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