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들의 올바른 구충제 사용 위한 노력 당부

대한약사회가 의약품 허가사항에 따른 복용법을 준수해야 한다고 밝혔다. ⓒ대한약사회
대한약사회가 의약품 허가사항에 따른 복용법을 준수해야 한다고 밝혔다. ⓒ대한약사회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구충제 ‘알벤다졸’을 먹고 비염이 나았다는 풍문이 돌자 대한약사회가 대책 마련에 나섰다.

약사회는 8일 전국 회원약국에 구충제 판매와 관련한 주의를 재차 당부하며, 알벤다졸 등 구충제가 구충 이외의 목적으로 남용되지 않도록 소비자들에게 적극적으로 정보를 제공해 줄 것을 요청했다.

아울러 허가·확인되지 않은 효과를 기대하고 구충제를 사용하는 것이 의심되는 경우 다량판매 등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는 최근 유튜브 등 온라인을 통해 검증되지 않은 정보가 무분별하게 유통되어 구충제 관련 사회적 논란이 가중됨에 따른 조치로서, 지난 11월에도 인체용 및 동물용 구충제를 판매하는 경우 반드시 구매자에게 용도를 확인하고 충분히 복약지도하여 구충제가 의약품 허가사항에 따라 사용될 수 있도록 안내한 바 있다.

약사회에 따르면 구충제는 용법·용량대로 복용할 경우 부작용이 적은 약이지만, 장기간 복용할 경우 두통, 간기능 장애, 혈액 이상 등의 부작용이 발현될 수 있기에 복용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김대업 회장은 “최근 온라인을 통해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는 구충제와 관련한 왜곡된 정보로 국민들의 건강이 위협받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지역주민의 건강지킴이이자 의약품의 최고 전문가로서 더욱 힘써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