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아, 鄭 겨냥 “다른 사람 논문 베껴…국민 기준에도 부합하지 못해”

정세균 후보자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 사진 / 백대호 기자
정세균 후보자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 사진 / 백대호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자유한국당이 7일 국회 인사청문회에 출석한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를 향해 “스스로 물러나는 게 도리”라며 자진 사퇴할 것을 촉구했다.

한국당 박용찬 대변인은 이날 오후 논평을 통해 “정 후보자는 세금납부와 관련된 여야 의원들의 요청자료 57건에 대해 모두 제출을 거부하고 심지어 ‘부실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는 뻔뻔한 대답을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대변인은 이어 “사생활 침해란 변명, 세금탈루는 없다면서도 자료 제출은 거부하는 이중성”이라며 “국회의장이란 입법부의 수장까지 지낸 정 후보자가 의회무시, 입법부 기만을 몸소 보여주고 있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그러면서 그는 거듭 “전임 국회의장이 반쪽짜리 청문회를 스스로 만들어내고 있다. 국무총리로서의 자질이 의심스럽다”며 자진사퇴만이 답”이라고 정 후보자를 강하게 압박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같은 당 김현아 원내대변인도 이날 논평을 통해 “정 후보자의 2004년 박사학위 논문이 1991년 대학원의 석사학위 논문을 거의 그대로 베껴 쓴 것으로 드러났다. 정 후보자의 논문은 표절이 아니라 복제 수준”이라며 “논문표절이 문재인 정권 공직후보자 지명의 필수 요소인가”라고 날선 비판을 가했다.

앞서 김 대변인은 이날 청문회에서 정 후보자에게 논문에 제대로 주석을 달지 않은 점을 비롯해 논문에 있는 422개에 달하는 설문조사도 직접 수행했는지 의문을 표했는데, 정 후보자는 자신이 학자가 아닌데다 논문 관련 기준이 강화된 2007년 이전이기에 당시엔 기준이 현재와 달라 논문을 심사한 교수들도 문제 삼지 않았다고 반박한 데 이어 본인의 중학교 학력이 검정고시 출신이었던 점까지 거론하면서 의정활동하면서도 열심히 공부했다고 항변했다.

그러자 김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담당지도교수가 확인해줘 문제가 없다고 변명하는데 표절 묵인한 담당교수가 표절이라고 고백하겠나”라고 역공을 가한 데 이어 “이쯤 되면 문재인 정권의 인사원칙 중 논문표절은 있으나 마나다. 차라리 문 정권 인사 중에 논문표절에 자유로운 인사는 없다고 국민께 고백하고 논문표절을 인사원칙에서 제외하기 바란다”고 문 정권에까지 일침을 가했다.

이 뿐 아니라 한국당은 이날 청문회에서 정 후보자 자녀의 결혼식 축의금 3억원에 대한 증여세 납부 문제를 놓고도 집중적으로 파고들었는데, 성일종 의원이 “자녀들이 받은 축의금이 3억 원인데 사회 통념을 초과하는 금액에 증여세를 내야 하는데도 내지 않았다”고 꼬집자 정 후보자가 “결혼식 축의금은 소득세 부과대상이 아니고 그게 누구에게 증여할 경우 대상이 되는 것”이라고 반박했으며 성 의원이 재차 “그동안 낸 기부금 등에 대해 후보자는 매년 천만원 이상 소득공제 받았으면서 이게 형평성에 맞는가”라고 압박하고 나서야 정 후보자는 “문제되는지 세무당국과 알아보도록 하겠다”는 답변을 내놨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