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장 당선 기여자가 추 장관…인사권 이용하면 직권남용될 것”

[시사포커스 / 백대호 기자] 자유한국당 심재철 원내대표가 5일 오후 국회(본관 228호)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백대호 기자] 자유한국당 심재철 원내대표가 5일 오후 국회(본관 228호)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심재철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5일 “검찰에 인사권 행사해서 수사를 유야무야 하면 추미애 법무부장관을 형사고발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심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추 장관이 인사권으로 검찰을 장악하겠다는 의도를 드러내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지금 검찰은 울산시장 선거공작, 유재수 전 부산시 부시장 감찰 중단, 우리들병원 특혜대출 등 문재인 정권 3대 비리에다 조국 가족에까지 살아있는 권력을 조사 중”이라며 “울산시장 당선에 당선에 큰 기여를 한 사람이 추 장관”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심 원내대표는 “검찰이 당시 추 대표 비서실장을 조사한 것도 선거공작에 추 장관의 관련성을 조사하겠다는 것인데 이런 검찰에 대해 장관이 인사권을 휘두르겠다는 의도는 너무나 뻔뻔하다”며 “추 장관이 인사권을 이용하면 수사방해이고 직권남용이 될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이 뿐 아니라 그는 오는 7~8일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있는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와 관련해선 “총리를 하다가 의장을 한 사람은 있어도 의장을 하다가 총리로 가서 스스로 격을 떨어뜨린 분은 없다. 정 후보자가 대권에 눈이 멀어 그랬는지 몰라도 이것은 국회를 모욕하는 처사”라며 “의장 출신을 총리 후보자로 지명한 게 왜 부당한지 국민들에게 소상히 알릴 것”이라고 입장을 내놨다.

아울러 심 원내대표는 아직 국회에서 처리되지 않은 패스트트랙 법안들과 관련해서도 검경수사권 조정안에 대해선 “경찰에 1차 수사권에 대한 종결권을 완전히 주겠다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으며 유치원 3법에 대해서도 “여당 안은 분석해보면 졸속적으로 만들어졌고 어떤 면에선 적절한 수준을 넘어선 과잉입법”이라고 부정적 반응을 보였다.

다만 이들 법안과 관련해 강경 대응할지에 대해선 “아직 구체적으로 결정된 바는 없다”며 “기조를 바꾸겠다고 얘기된 바는 없으나 종합적으로 검토해보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