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종원 전 경제수석, 노조 강력 반발에 출근 9분 만에 발길 돌려
노조 관계자 “앞으로 끝까지 저지할 계획”

기업은행 신임 행장직에 오르게 된 윤종원 전 경제수석이 노조의 출근 저지에 발도장도 제대로 못 찍고 9분 만에 발길을 돌린 걸로 전해진다. ( 사진 /  네이버 ) 

[시사포커스 / 김은지 기자] 기업은행 신임 행장직에 오르게 된 윤종원 전 경제수석이 노조의 출근 저지에 발도장도 제대로 못 찍고 9분 만에 발길을 돌린 걸로 전해진다.

3일 업계에 따르면 오전 8시28분 윤 행장은 서울 을지로 기업은행 후문에 도착해 출근을 시도했으나 이날 오전 7시30분경부터 출근 저지 투쟁을 벌인 기업은행 노조원 100여명에 막혀 본점 진입에 실패해 8시37분 돌아간 걸로 알려졌다.

기업은행은 국책은행으로서 행장직을 금융위원장이 제청하고 대통령이 임명한다. 이에 따라 지난해 말 청와대는 윤 전 수석을 반장식 전 청와대 일자리수석에 이어 내정한 걸로 알려졌다. 윤 전 수석에 대해 청와대는 기획재정부 경제정책국장과 국제통화기금 상임이사, 경제협력개발기구 특명전권대사 등을 역임해 경제·금융 분야에 전문성을 갖추고 있다고 판단한 걸로 알려진 바 있다.

그러나 기업은행이 제 26대 신임 기업은행장에 윤종원 전 청와대 대통령비서실 경제수석 비서관이 취임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노조는 투쟁 모드에 돌입해 비난 수위를 올린 양상이다.

당초 기업은행장 인사는 늦어도 지난해 안에는 이뤄질 것으로 예측됐으나 잇따른 정부 인사가 내정되면서 노조를 중심으로 낙하산 논란이 야기됐다. 행장 후보로는 반 전 수석과 윤종원 전 수석과 함께 유광열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 등 주로 정부 인사들이 거론된 반면 내부 인사 중에는 임상현 전무가 유일했다.

2010년 조준희 전 행장을 시작으로 최근 임기를 마친 김도진 전 행장에 이르기까지 세 번 연속 내부 인사가 행장직에 발탁된 이후로 정부 인사가 반대를 무릅쓰고 내정되는 건 10년 만에 처음이다.

추혜선 의원은 “금융노동자들의 반발이 단순히 청와대 출신이기 때문만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그동안의 활동을 통해 금융에 대한 식견이나 능력, 기업은행의 업무와 비전에 대한 이해도, 조직운영 능력이나 리더십에 대해 누구나 수긍할 만한 평가를 받은 인물이라면 구성원들의 반발이 이렇게까지 거세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날 오전 노조가 본점 정문과 후문을 모두 막고 윤 신임 행장의 첫 출근을 막으며 격렬히 반대하자 발길을 돌려야만 했던 윤 신임 행장은 ‘앞으로 노조의 얘기를 들어보겠다’면서도 ‘함량미달 낙하산 인사라는 지적에는 동의하지 않는다’고 덧붙인 걸로 전해진다.

이후 상황과 관련해 기업은행 노조 관계자는 “현재 기업은행 로비에는 노조 간부들이 상주하고 있다”며 “윤 전 수석은 돌아갔지만 은행에서 인근에 임시 사무공간은 마련해준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끝까지 저지할 계획인지 묻자 관계자는 “그렇다”며 ‘함량 미달 인사가 아니다’라고 말한 윤 전 수석의 발언에 대해선 “저희가 얘기하는 것은 은행과 금융에 대한 전문성인데 청와대 경제 수석 앞에 ‘금융’이 붙어있고 IMF쪽을 다녀왔다고 해서 함량미달이 아니라는 건 많은 분들도 ‘손가락으로 하늘을 가리는 말’로 받아들일 거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추 의원은 “기업은행장을 금융위원장 제청으로 대통령이 임명토록 한 현행 ‘중소기업법’ 상으로는 이런 ‘깜깜이’ 인사, ‘낙하산’ 인사 논란은 계속될 수밖에 없다”며 ‘공공기관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라 임원추천위원회를 구성해 기관장을 선임하는 다른 금융 공공기관들과도 다른데 지금 국회에는 기업은행에도 임원추천위원회를 설치하거나 임원 자격 요건에 금융 관련 경력을 포함하도록 하는 등 부적격 낙하산 인사를 방지하기 위한 중소기업은행법 개정안들이 발의돼 있음에도 벌써 2년 넘게 상임위에 잠들어있다”고 꼬집은 바 있다. 그에 따르면 지난 2017년 금융행정혁신위원회도 금융기관의 지배구조 개선을 위해 임원추천위원회를 구성하도록 권고한 바 있으나 진전된 바가 없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