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號, 보수통합과 인적쇄신에 가속…인재영입도 관전포인트

[시사포커스 / 박상민 기자] 자유한국당 황교안 당대표와 심재철 원내대표를 비롯하여 의원들이 2일 오전 국회(본청 계단 앞)에서 새해 국민들께 드리는 인사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박상민 기자] 자유한국당 황교안 당대표와 심재철 원내대표를 비롯하여 의원들이 2일 오전 국회(본청 계단 앞)에서 새해 국민들께 드리는 인사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선거법에 이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법 통과까지 막지 못한 후폭풍에 국회선진화법 위반 관련 검찰의 수사 결과 발표까지 연이어 나오면서 신년부터 자유한국당을 한층 뒤숭숭하게 만들고 있다.

극한 대치로 인한 지지층 결집 효과로 아직 당 지지율에는 큰 이상이 없지만 당 안팎에선 황교안 체제에 대한 쓴 소리가 나오는 등 지도부를 향한 비판의 목소리가 없지 않아 이제 총선까지 4개월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어떻게 당을 이끌어갈 것인지 지도부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 공수처법 통과에 다선의원 불출마 줄이어…黃 체제, 영향은?

일단 공수처법이 한국당의 반대가 무색하게 지난달 30일 국회 문턱을 끝내 넘게 되면서 김도읍, 여상규 등 법사위 소속 의원들부터 줄줄이 불출마를 선언하기 시작했다.

우선 황 대표의 비서실장을 맡기도 했을 정도로 ‘친황’ 인사로 꼽혔던 김 의원이 지난달 31일 황 대표에게조차 사전에 알리지 않은 채 “좌파 독재의 도구, 공수처법이 통과됐다. 내년 총선 압승으로 반드시 바로잡아야 하며 총선 압승을 위한 당 쇄신에 밀알이 되고자 한다”면서 돌연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고, 2일엔 법사위원장인 3선의 여상규 의원까지 “망국적 정치현실을 바꾸거나 막아낼 힘이 제게 더 남아있지 않다. 제가 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후진에게 기회를 열어주는 것”이라며 불출마 입장을 내놨다.

다만 여 의원은 현재 당을 이끌고 있는 황 대표 체제에 대한 불만도 함께 쏟아냈는데, 이날 불출마 회견 직전 출연한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본회의장에서 본 한국당 의원들의 행태는 굉장히 무기력했는데 그런 행위를 조장한 책임이 당 지도부에 있다고 본다”며 “당 지도부에서 ‘한 사람이라도 다치면 내가 책임진다, 걱정하지 말고 이 법안을 막아라’ 이렇게 나갔어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심지어 여 의원은 회견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지도부를 겨냥 “당 지도부라면 소속 국회의원들에게 리더십을 보여줘야 하는데 이번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 과정에서 그런 비전을 전혀 보여주지 못했다. 책임지겠다는 지도부는 단 한 명도 없었다”며 “당 대표를 포함해 한국당 의원 모두가 자리에 연연해선 안 된다”고 사퇴 압박을 가하기도 했다.

2일 국회 정론관에서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자유한국당의 여상규 의원(좌)과 한선교 의원(우) ⓒ포토포커스DB
2일 국회 정론관에서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자유한국당의 여상규 의원(좌)과 한선교 의원(우) ⓒ포토포커스DB

반면 황 대표 체제에서 첫 사무총장을 맡았던 한선교 의원은 같은 날 불출마 입장을 밝히면서 “지금 한국당 주변에서 10개월여 진행된 ‘황 체제’에 대한 여러 비난과 비판이 많은데 저는 지난 2월 황 대표가 첫 번째로 인사한 대상자로서 황 체제에 힘을 더해주기 위해 오늘 불출마를 결심했다”고 강조한 데 이어 회견 직후에도 “현재 정치판에서 황 대표는 유일하게 진정성을 보인 정치인이라 평가하고 그분이 지나가는 길이 틀리지 않다고 느껴왔다”며 “황 대표가 창당 수준의 혁신 공천을 하려면 인간적으로 어려운 일들을 해나갈지 모르는데 그 길을 좀 터준다”고 밝혀 여 의원과 대조를 이뤘다.

이미 홍준표 전 대표도 지난달 31일 페이스북을 통해 “무능, 무기력에 쇼만 하는 야당으로는 총선 치루기 어렵다. 그러니 정권 심판론이 아닌 야당 심판론이 나오는 것”이라며 “지도부는 총사퇴하고 통합 비대위나 구성하라”고 황 대표 사퇴를 촉구할 만큼 현재 당 내부에서마저 지도부에 대해 엇갈린 평가가 나오고 있는데, 실제로 야당 심판론에 힘이 실린 듯한 여론조사 결과들도 발표되고 있어 위기감을 증폭시키고 있다.

◆ 내년 총선, 野 심판론이 우세?…극복 카드로 다시 나오는 ‘보수통합’

실제로 코리아리서치인터내셔널이 MBC 의뢰로 지난달 29~30일 전국 성인 1007명에게 조사해 2일 발표한 총선 여론조사 결과(95%신뢰수준±3.1%P,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참조)에서도 선거 성격을 ‘여당 심판’이라 답한 비율(35.2%)보다 ‘야당 심판’이라 보는 여론(51.3%)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한국리서치가 한국일보 의뢰를 받아 지난달 29∼30일 전국 성인 1천명을 상대로 진행한 여론조사(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3.1%포인트)에선 총선과 관련해 ‘안정적 국정운영을 위해 정부여당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는 여론이 56.3%, ’정부여당 심판을 위해 야당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는 여론은 34.8%로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 뿐 아니라 ‘내일이 총선일 경우 어느 정당에 투표하겠느냐’는 질문에 대해선 코리아리서치인터내셔널 조사의 경우 민주당이 43.5%, 한국당이 22.5%로 집계됐으며 지역구 투표와 비례대표 투표를 나눠 조사한 한국리서치에서도 지역구에서 민주당이 37.4%로 23.5%를 얻은 한국당을 10%P 이상 앞섰으며 비례대표조차 민주당이 32.1%, 한국당이 22.9%로 나타났다.

그래선지 한국당에선 위기 돌파 카드로 보수통합 필요성을 역설하고 있는데, 앞서 지난달 31일 심재철 원내대표가 원내대책회의에서 “대통합의 길을 열겠다. 문재인 정권의 독선과 오만을 방치해선 안 된다고 판단하는 모든 분, 그분들이 우파든 중도이든 함께 가는 길을 만들어낼 것”이라고 천명한 데 이어 1일엔 황 대표도 기자들과의 오찬 간담회에서 “지금부터 통합의 큰 문을 열고 통합열차를 출발시키겠다. 모든 자유민주세력이 통합추진위원회란 통합 열차에 승차해 달라”고 호소했다.

문제는 보수통합론이 실질적 진전을 이룰 수 있을지 여부인데, 당장 새로운보수당의 인재영입위원장인 유승민 의원은 1일 오전 신년하례회에서 보수통합과 관련해 “한국당이 동참하겠다면 대화의 문은 늘 열려 있다”면서도 “각자의 의지에 달린 문제”라면서 “한국당이 제일 큰 보수정당으로서 지금까지 국민에게 보여준 모습으로는 건전한 보수를 재건하기 어렵다”고 견제구를 던졌고, 이 같은 유 의원 발언에 황 대표는 맞불을 놓듯 같은 날 오찬 간담회에서 “제가 이런(보수통합) 얘기할 때마다 꼭 유아무개를 거명하면서 질문하더라. 제가 생각하는 통합은 큰 통합이며 여러 정당이 있고 지금 만드는 당도 있다”며 신경전을 벌였다.

이처럼 충돌하는 모습에 2일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던 여 의원은 황 대표를 겨냥 “그런 발언은 적절치 않고 새보수당을 창건하려는 사람들도 주요 통합 대상”이라며 “자유주의 진영이 빅텐트 하에서 통합이 이뤄져야 하는데 현 당 지도부가 추진이나 하고 있는지 아무 것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고 꼬집기도 했는데, 유 의원이 보수통합 시한과 관련해 “지역구 출마를 위한 공직자 사퇴시한(1월16일)까지 보수통합 협상 개시를 이뤄내고 늦어도 설 이전에 보수통합의 원칙에 양측이 합의를 이뤄내야 한다. 이 과정을 통해 2월초에는 통합 마무리에 들어가야 한다”고 밝힌 만큼 이때까지 접점을 찾을 수 있을지가 통합의 성패를 좌우할 것으로 보인다.

자유한국당이 통합대상으로 문을 열어두고 있는 안철수 전 의원(우)과 새로운보수당의 유승민 의원(좌). ⓒ포토포커스DB
자유한국당이 통합대상으로 문을 열어두고 있는 안철수 전 의원(우)과 새로운보수당의 유승민 의원(좌). ⓒ포토포커스DB

일단 황 대표는 새보수와의 교섭 외에도 문 정권에 맞서기 위해 여러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는데, 2일 중도 성향인 안철수 전 의원의 정계복귀 선언과 관련해선 이날 최고위 직후 “대개 정치인들에 대한 통합추진위 논의 과정에 대해선 말씀을 안 드리는 게 좋다. 원치 않는 분들이 대부분”이라면서도 “가급적 모든 분들이 함께 하는 대통합이 되도록 노력하겠다.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란 헌법 가치에 함께 하는 분들이 모여 대한민국을 위해 싸워야 한다”고 러브콜을 보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내부적으로도 “입당이 보류됐던 분들의 재입당 허용 결정 문제를 최고위에서 논의했고 앞으로 (허용)하기로 했다. 대통합 차원”이라며 과거 탈당해 무소속으로 출마했거나 다른 당 후보로 출마했던 인사들에 대해서도 문을 열어두는 자세를 취했는데, 이 같은 황 대표의 조치가 보수통합에 속도가 붙게 만들지 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 총선 앞두고 ‘인적쇄신’도 과제…패스트트랙 檢 기소 영향은 미미

총선 준비에 앞서 보수통합 외에 또 다른 과제가 있다면 바로 인적쇄신인데, 당 총선기획단에서 지난해 현역의원 30% 공천 배제 방침을 발표한 바 있고, 황 대표도 1일 “30% 컷오프만 하면 잔수를 안 써도 큰 변화가 있을 것이다. 이게 확실한 혁신 방안”이라며 힘을 싣기는 했으나 현재까지는 입시·채용·국적·병역 등 4대 비리 전력자를 제외한다는 기준만 나왔을 뿐 구체적인 후속조치가 없는 실정이다.

그나마 선수를 가리지 않고 2일 현재까지 9명의 의원들이 자진해서 총선 불출마를 선언함에 따라 이 분위기를 타고 현역의원들의 추가 불출마가 이어진다면 현역 중 절반 이상을 교체하려는 황 대표의 부담감은 다소 줄어줄 것으로 전망되는데다 비록 불출마자 중 TK 출신 의원들은 아직 한 명도 없다지만 이날 허용키로 결정한 입당보류자 대부분이 TK 출신 인사들이다 보니 이 역시 현역과 이들 간 치열한 경쟁을 통해 자연 해결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물론 이보다 더 현역의원 컷오프 문제를 어렵지 않게 해결할 방안으로는 이날 패스트트랙 충돌 사태 관련해 한국당 의원들에 대한 검찰의 기소를 들 수 있는데, 황 대표와 23명의 현역의원 등 24명이 재판에 넘겨진 만큼 판결이 어떻게 나오느냐에 따라 향후 5년간 피선거권도 제한될 수 있기 때문이다.

더구나 지난달 11일 한국당 총선기획단은 하급심에서 벌금·구류형 이상만 받아도 공천 배제하겠다고 기준을 대폭 강화하기도 했는데, 총선까지 불과 3개월여 남았기에 1심판결이 선거 전에 나오기도 어렵고, 자칫 판결에 따라 황 대표의 대선 출마까지 가로막힐 수 있는 만큼 지도부가 향후 대규모 보궐선거를 감수할지언정 이번 총선 공천에 있어 이를 판단 기준로 활용하지는 않을 가능성이 높다.

특히 황 대표가 이미 2일 한국당 소속 당직자 등 27명을 대거 기소한 검찰 발표와 관련해 “무더기 기소는 정당하지 않은 경우가 많다. 불법에 대한 저항은 무죄”라고 입장을 내놓은 바 있어 최소한 현역 컷오프는 패스트트랙 기소가 아닌, 다른 이유를 꼽아 단행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밖에 황 대표는 최근 들어 속속 영입 인재를 발표 중인 민주당에 맞서 지난 10월말 1차 영입 이후 잠잠한 인재영입에도 속도를 낼 방침인데, 지난달 31일 염동열 의원을 인재영입위원장으로 임명하면서 “가시적 성과를 도출해야 하는 기간”이라고 강조했으며 이에 따라 1월 초에 한국당에서도 영입 인재 발표가 나올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이 역시 총선 준비에 들어간 양당의 경쟁 속에 누가 승기를 잡을 수 있을 것인지 가늠할 수 있는 바로미터가 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