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렴한 연회비에 일상혜택 탄탄한 카드 인기
쉽고 편한 무조건카드 vs 매월 혜택 변경 가능한 다재다능 카드

카드고릴라가 새해를 맞아 카드사별 인기 신용카드 TOP5를 발표했다. ( 사진 / 카드고릴라 ) 

[시사포커스 / 김은지 기자] 카드고릴라가 새해를 맞아 카드사별 인기 신용카드 TOP5를 발표했다.

2일 신용카드 전문사이트 카드고릴라는 지난 한해 사랑을 받았던 ‘2019 카드사별 인기 신용카드 TOP5’를 발표했다. 카드사는 롯데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KB국민카드, 우리카드, 현대카드, 씨티카드, NH농협카드로 총 8개다. 해당 순위는 2019년 1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카드고릴라 웹사이트(PC, 모바일 통합)에서 집계된 각 신용카드 페이지 조회수를 기준으로 매겨졌다.

 

◆저렴한 연회비로 일상 혜택 ‘소확행’

롯데카드에서는 ‘라이킷펀(LIKIT FUN)’이 1위를 차지했다. 연회비 1만원에 스타벅스 50%, 영화 50%, 대중교통 20%가 할인되는 생활 밀착형 카드로 ‘카드고릴라 2019 총결산’에서 신용카드 전체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2위는 같은 LIKIT 시리즈인 ‘라이킷올(LIKIT ALL)’, 3위는 가성비 마일리지카드인 ‘스카이패스 더 드림(SKYPASS THE DREAM) 롯데카드’다. 4,5위는 아임(I’m) 시리즈인 ‘아임 치어풀(I’m CHEERFUL)’과 ‘아임 욜로(I’m YOLO)’가 각각 차지했다.

KB국민카드 1위는 ‘청춘대로 톡톡카드’다. 연회비 1만원~1만 2천원에 스타벅스 50%, 패스트푸드 20% 청구할인 등 일상 혜택을 담고 있다. 간편결제 이용 시 10%가 추가로 할인되는 것이 특징이다. 2,3위는 탄탄대로 시리즈가 거머쥐었다. 2위는 ‘탄탄대로 미즈앤미스터(Miz&Mr) 티타늄카드’, 3위는 ‘탄탄대로 이지홈카드’다. 뒤를 이어 ‘굿데이카드’가 4위를 차지했고 올해 8월 발급이 중단된 ‘리브 메이트(Liiv Mate)카드’가 5위에 올랐다.

씨티카드는 ‘씨티 클리어’를 1위에 올렸다. 4~5천원의 저렴한 연회비에 영화 30%, 대중교통 10%, 점심시간 식당 5% 청구할인 등 다양한 영역에서 혜택을 제공하는 카드다. 2위에는 모든 가맹점 적립카드인 ‘씨티 리워드’, 3위에는 마일리지카드인 ‘씨티 뉴(NEW) 프리미어마일 대한항공’이 올랐다. 4위는 신세계 제휴 서비스가 추가된 ‘신세계 씨티 클리어’가 차지했다. 5위는 ‘씨티 뉴(NEW) 캐시백’ 카드다.

 

◆전월실적/적립·할인한도 필요 없는 무조건 카드 ‘대세 트렌드’

신한카드에서는 ‘신한카드 딥드림(Deep Dream)’이 1위에 올랐다. 전월실적과 적립한도 제한 없이 모든 가맹점에서 이용금액의 0.7%가 적립되는 ‘무조건 카드’로 2019년 총결산 전체 2위를 차지한 카드다. 전월실적 30만원을 넘기면 생활영역별 최대 3.5%가 적립된다. 2위는 공과금 할인카드로 유명한 ‘신한카드 미스터라이프(Mr. Life)’, 3위는 스테디셀러 적립카드 ‘신한카드 하이포인트(Hi-Point)’다. 4위는 교통특화카드 ‘신한카드 B.Big(삑)’이 5위는 마일리지카드 ‘아시아나 신한카드 에어(Air) 1.5’가 차지했다.

우리카드의 1위는 ‘DA@카드의정석’이 차지했다. 전월실적, 할인한도 제한 없이 모든 가맹점에서 0.8% 청구할인 혜택이 있다. 음식점, 병의원, 교통, 해외 등 일부 생활업종에서는 1.3% 할인되며 공항라운지 무료이용 서비스가 연 2회 제공된다. 2위는 ‘D4@카드의정석’, 3위는 ‘카드의정석 포인트(POINT)’가 차지했다. 이어서 4위와 5위도 각각 ‘카드의정석 위비온 플러스’와 ‘카드의정석 뉴우리브이(NEW우리V)카드’가 선정되면서 TOP5를 모두 ‘카드의정석’ 시리즈로 물들였다.

현대카드 1위는 ‘현대카드제로(ZERO)(할인형)’이다. 전월실적, 할인한도 제한 없이 모든 가맹점에서 0.7% 할인을 제공한다. 생활필수영역에서는 0.5% 추가할인되고 선결제 시 0.3% 추가할인을 해주는 혜택이 있다. 2위는 ‘현대카드M 에디션2’로 최근 발급이 중단됐지만 그 대신 ‘현대카드M 에디션3’가 출시됐다. 이어서 3위는 현대카드의 프리미엄라인 중 하나인 ‘더 그린(the Green)’이 차지했다. 4위에는 ‘현대카드제로모바일(ZERO MOBILE)(포인트형)’, 5위에는 ‘코스트코 리워드 현대카드’가 올랐다.

 

◆매월 다른 혜택 ‘내맘대로’ 변경 카드 인기

삼성카드에서는 ‘삼성카드 탭탭오(taptap O)’가 1위에 올랐다. 2019년 총결산에서 전체 3위를 차지했던 카드로 6개의 옵션 패키지를 매달 변경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커피 30~50% 할인, 쇼핑 최대 7% 할인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2위는 인기 마일리지카드 ‘삼성카드 앤마일리지 플래티넘(& MILEAGE PLATINUM) 스카이패스’가 차지했다. 3위는 ‘삼성카드 4V3’, 4위는 ‘삼성카드 2V3(아지냥이 Edition)’로 V3 시리즈가 강세를 보였다. 5위는 ‘삼성카드4’다.

NH농협카드 1위는 ‘NH올원 파이카드’다. 온라인 쇼핑과 선택 업종 1~2곳에서 7~20% 청구할인 혜택이 주어진다. 선택 가능 대상 업종으로는 주유, 이동통신, 대형마트, 의료, 해외 총 5개가 있으며 이외에도 커피 20% 등 다양한 일상혜택을 가진다. 2위는 ‘올바른포인트(POINT)카드’가 차지했다. 해당 카드는 지난 11월 발급이 중단됐다. 3위에는 ‘NH20 해봄카드’, 4위에는 ‘NH올원 올백(ALL100)카드’가 올랐다. 5위는 ‘NH올원 쇼핑(Shopping)&11번가카드(R1타입)’다.

카드고릴라 고승훈 대표는 “카드사별로 소비자와의 접근성이 높은 카드들이 1위를 차지했다. 연회비가 낮거나 일상에서 자주 이용하는 혜택을 지닌 카드들, 조건 없이 모든 가맹점에서 혜택을 주는 무조건 카드가 해당된다”며 “카드사들의 시리즈 마케팅도 성공적인 한 해였고 카드사 대부분이 주력 시리즈를 1위에 올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