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공수처 설치로 견제 받지 않는 권력 해체”

[사사포커스 / 이민준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31일 오전 국회(본청 원내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사포커스 / 이민준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31일 오전 국회(본청 원내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31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법안의 국회 통과에 대해 “군부·수사기관 같은 권력기관의 견제를 받지 않는 특단 권력을 마침내 해체하기 시작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어제 해를 넘기지 않고 공수처 설치를 매듭지을 수 있어 다행”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이제 우리의 민주주의는 독단과 특권에 의존한 권력정치의 낡은 굴레를 던지고, 투명하고 공정한 민주 권력기관의 시스템을 구축하는 민주주의의 새로운 시대에 진입했다”고 했다.

이 원내대표는 “아직 검찰개혁의 산봉우리가 더 남아있지만 일단 한 고개를 무사히 넘었다”며 “차가운 아스팔트에서 목이 터져라 공수처 설치를 외친 국민들께 작은 응답을 드릴 수 있어 정말 다행이다”라고 안도를 보였다.

그러면서 “무엇보다 어제는 큰 충돌 없이 법안을 처리했던 것도 매우 다행”이라며 “연말연시 분주한 우리 국민의 마음을 헤아려 극단적인 충돌을 자제했던 자유한국당 지도부의 성숙한 결단에 큰 박수를 보낸다”고 했다.

이 원내대표는 “공수처 설치는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일보전진”이라며 “반칙과 특권없는 세상을 만드는 것은 민주주의의 오랜 숙원”이라고 거듭 추켜세웠다.

그는 “아직 가야 할 길이 멀다”며 “검찰 내부의 통렬한 자기반성과 새로운 출발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두르던 낡은 외투를 벗고 따뜻한 국민의 검찰로 태어나길 바란다”며 “국민의 검찰을 다시 만드는 새로운 시대를 만들어 나가자”고 했다.

전날 개최된 추미애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와 관련해서는 “검찰개혁 완수 시기에 법무부 수장으로서 사법개혁을 이끌 적임자임을 국민께 확신시켜 드렸다”고 평가했다.

이 원내대표는 “어제 법이 정한 20일의 인사청문 시한이 끝났다”며 “국회가 법무행정의 공백을 야기한다는 비판을 받지 않으려면 조속히 청문보고서를 채택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