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

울산 북구청이 2019년 기초생활보장분야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사진/북구청
울산 북구청이 2019년 기초생활보장분야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사진/북구청

[울산ㆍ경주 취재본부 / 김대섭 기자] 울산 북구가 2019년 기초생활보장분야 우수지자체로 선정돼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고 30일 밝혔다. 북구는 지난해 이 분야에서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받은데 이어 2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북구는 2018년부터 올해 10월까지 2천15가구의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맞춤형 급여 신청을 받아 1천174가구를 기초수급자로 선정했고, 이 과정에서 선정 기준에 부적합한 가구에 대해서는 다른 법의 보호가능 여부, 서비스 연계 가능성을 다각도로 검토해 최대한 지원받을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지방생활보장위원회를 활성화해 가족관계 단절 등을 이유로 지원을 받지 못하는 가구가 없도록 했다. 위원회는 199가구 311명에 대한 구제를 심의해 수급권을 보호하는 성과를 올렸다.

 긴급복지지원을 통한 위기가구 문제 해결에도 적극 나섰다. 지난 10월 말 까지 633가구에 4억5천여 만원의 긴급생계·의료·주거와 기타 지원을 하고, 긴급지원이 어려운 가구에 대해서는 민간자원을 적극 연계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왔다.

 또 복지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이 떨어지는 노인이나 장애인을 배려해 저소득가구 밀집지역을 중심으로 '찾아가는 이동상담센터'를 월 2회 운영해 공공기관 방문이 어려운 주민들의 복지체감도를 높였다.

 또한 SNS를 활용해 지역 자원을 발굴, 위기가정과 연계하고, 복지사각지대 발굴 시스템을 통한 위기가구 발굴에도 적극 나서 11월 말 기준 3천372가구를 조사해 818건의 공적, 민간자원을 연계했다.

 이밖에도 전문적인 내부·통합사례회의를 통한 복지대상자 관리, 근로능력이 있는 저소득층 일자리 확대 및 자활지원, 전 구민 대상 소액기부 프로그램인 희망천사 및 착한가게 프로젝트, 북구청 전 직원이 참여하는 희망나래성금 등을 통해 복지사각지대 해소에 적극 나서고 있다.

 북구 관계자는 "올해 신규수급자 발굴을 위해 행정뿐만 아니라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등 민간과의 유기적 협조로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어려운 이웃이 기초생활보장제도 틀 안에서 보호받을 수 있도록 복지행정을 펼친 것이 좋은 평가를 받은 것 같다"며 "복지사각지대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민간과 협력을 강화해 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