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제원 “총선 낙선 후 1억 원 출판비용 횡령 의혹 있어”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30일 추미애 법무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자료 제출 거부를 꼬집어 추 후보자를 강도 높게 압박했다.

장제원 한국당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추 후보자 청문회 질의에 앞서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추 후보자가 2004년 총선에 낙선한 이후 5월27일 자신의 임기를 이틀 남기고 1억 원을 출판비용으로 사용했다. 출판비가 정치활동 범위에 속한다고 무죄가 나왔는데 출판사 사장이 출판계약 해지하고 출간하지 않았다고 인터뷰했다”며 “돌려받았다면 돌려받은 데 대한 자료를 제출해달라고 하니까 전액 기부했다는데 어떤 공익재단에 줬는지 달라고 했더니 보존기간 10년이 경과돼 폐기되어 자료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왔다. 이런 기본적인 자료조차 주지 않느냐”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장 의원은 “후원계좌로 1억 원이 온 것을 계좌증명하고 그 1억이 또 나갔을 테니 그 계좌를 복사해서 주면 된다. 정보공개 요청만 하면 금방 확인할 수 있다”며 “공익재단에 1억을 다시 주지 않았다면 정치자금법 위반이고 횡령이다. 이 자료를 안 주면 1억 원에 대해 편취했다고 밖에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또 같은 당 주광덕 의원도 “1억 원이라는 돈을 임기 종료를 앞두고 급하게 기부했으면 그 법인은 당연히 기억될 것이다. 그런데 그 법인조차 설명을 안 한다는 것은 고의적이고 악의적인 진실 은폐”라며 “친분과 이해관계가 있는 단체에 기부된 게 아닐까. 의혹에 자료 제출을 성실히 해야 한다”고 추 후보자를 몰아붙였다.

이 뿐 아니라 이은재 의원도 출판비 1억 원과 관련해 당시 추 후보자가 인쇄업자와 계약한 계약서 사본, 통장거래내역, 기부와 관련해서 해당 법인명, 기부날짜, 기부금액을 증빙할 수 있는 기부영수증과 통장 사본을 제출해달라고 촉구했으며 이에 그치지 않고 2013년 건국대 일반대학원 정치학과 박사 수료 관련해 학기별, 과목별 출결석 현황과 과목별 시험 성적표 등은 물론 2017년 추 후보자 아들의 휴가 미복귀를 군 지위부에 전화해 무마시켰다는 의혹이 있으니 후보자 장남의 병역판정 검사 결과표, 병역기록표, 입원증명서도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아울러 추 후보자 차녀가 대학생임에도 지난해 카드와 현금 사용액이 1억2000여만원에 달하니 자금 출처를 밝히고 통장거래내역 등 관련 증빙자료도 함께 제출해달라고 말했는데, 김도읍 의원은 아예 추 후보자가 과거 인사청문회 자료 제출에 대해 부실자료를 제출하거나 자료 제출을 거부할 경우 엄중 처벌하는 법안을 대표 발의했다는 점까지 들어 “국무위원으로서의 자질 뿐 아니라 국회의원으로서의 자질도 의심스럽다. 사퇴하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다만 이 과정에서 같은 당 여상규 법사위원장이 “후보자는 도서출판비용 등 의원들이 요구한 자료를 오전 회의가 끝나기 전 제출하고 제출할 수 없는 자료가 있다면 해당 의원에게 전달하고 이해를 구하라”고만 하자 한국당 의원들이 의사진행에 강하게 불만을 표했는데, 그럼에도 여 위원장이 “반드시 자료를 내라고 했고, 그 이상 무슨 얘기를 하나. 회의 진행은 제가 하니 오후에 할 얘기가 있으면 하라”고 자당 의원들에게 일갈해 한때 김도읍 의원은 여 위원장에 유감을 표하기도 했다.

한편 추 후보자는 여 위원장이 의원들의 자료 제출 요구에 대해 입장을 밝히라고 답변 기회를 주자 “위원들께서 가장 궁금해 하는 게 무엇인지 이해하고 있으며 요구한 관련 자료를 찾기 위해 지금도 최대한 노력하고 있다”며 “대학원 문제의 경우 학교 측이 보관하지 않아서 줄 수 없다는 답변을 들었다. 제출할 수 있는 것은 제출할 것이며 오래돼 제출하지 못하는 자료는 이해를 구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