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훈, “세금 회피하다, 총리 내정으로 급히 채무 변제한 것”
‘한국당 위성정당’ 공식화에 정세균, “정치적 발언 삼가는게 지혜로운 일”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는 26일 사인에게 진 억대의 빚을 20여년간 갚아오지 않다가 총리 지명 직전에 일괄 변제해 사실상 무상증여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것에 대해 “제 재산 관련 정보는 이미 다 보도된 공개된 정보”라며 “새로울 게 없다”고 일축했다.

정 후보자는 이날 오후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에 마련된 후보자 사무실 출근길에 기자들을 만나 “지난 24년 동안 매년 한 번씩 재산 신고를 했고 선거가 있는 해에는 두 번씩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김상훈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날 정 후보자가 A씨로부터 지난 2000년 3월 1억2500여만원, 2009년 10월 5000만원, 2010년 7월 1억5000만원 총 3억2000만원을 빌리고 갚지 않다가 총리 지명 직전 모두 변제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정 후보가 제출한 채무변제확인서에 ▲억대 채무에 대한 이자 지급 여부도 적시되지 않았으며, ▲차용일 당시 변제일 설정 여부도 빠져있었던 점 ▲억대 자금을 수십 년간, 이자 지급도 없이 상환하지 않았던 점을 지적하며 “채무가 아니라 사실상 증여를 받은 셈”이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김 의원은 “내정 직전에 억대 빚을 일거에 청산한 이유와 변제금의 출처, 단번에 갚을 수 있었으면서 왜 지금까지 방치 했는지에 대한 규명이 필요한 지점”이라며 “세금을 회피하다가, 총리 내정으로 급히 채무를 변제한 것이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고 주장했다.

한편 정 후보자는 월성 1호기 영구정지 결정과 탈원전 정책에 대해서는 “탈원전 문제는 청문회에서 위원들이 질문을 하실 것”이라며 “지금 이야기를 하게 되면 질문 하실게 없어져 버린다”고 답하지 않았다.

또한 한국당의 위성정당 창당을 공식화 한 것에 대해서는 “총리 후보자는 정치적인 발언을 삼가는게 지혜로운 일”이라고 답을 피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