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자 협력 다지는 4단계 플랜...전국위 결의문·서약식도 검토



한나라당이 “패자가 될 경우 협력하겠다”는 이명박 전 시장과 박근혜 전 대표의 발언에 쐐기를 박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한나라당이 오는 8월 경선에서 패자의 승복과 협력을 다지기 위한 4단계 플랜을 마련했다. 강재섭 대표는 우선 새 경선 룰을 담은 당헌 통과를 위한 21일 전국위원회회의 중심을 공정경선 결의대회에 맞추기로 하고 공정경선 결의문을 낭독한 뒤 대선주자를 포함한 900여명의 전국위원들이 만장일치로 채택할 예정이다. 대선주자들이 당의 단합을 강조할 수 있는 연설 시간도 따로 마련키로 했다.

이러한 한나라당의 움직임은 16일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이명박 전 시장이 “한나라당 경선에서 박근혜 전 대표에게 지더라도 그를 돕겠다. 지는 사람이 무조건 승복하고 돕자는 제안을 박 전 대표에게 할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말한데 따른 것이다.

박근혜 전 대표도 17일 이 전 시장의 발언에 대한 입장을 묻는 기자들에게 “당연한 일이죠. 괜한 걱정하시는 겁니다. 당원의 기본인데…”라고 수긍한다는 입장을 보였음으로 당 화합을 위해 대선주자 간 경선 승복 다짐을 받아두자는 계산이다.

25일 출범할 경선관리위원회의 박관용 위원장도 “두 대선주자를 함께 만나든 따로 만나든 경선관리위원회의 결정을 수용하고 경선 결과에 승복하고 협력하겠다는 다짐을 받겠다”고 강한 의지를 보였다. 당에서는 대선주자들이 함께 만나 서약식을 갖는 방안도 검토 중이지만 아직 결정되지는 않았다.

또한 이달 말로 예정된 경선 후보 등록 때 각 주자들로부터 ‘경선과정에서 당헌·당규를 준수하고 결과에 승복하며 정권교체에 협력한다’는 내용의 서약서를 제출 받기로 했다. 대선주자들이 합동유세 때는 당원들을 향한 육성으로 경선 승복 의지를 확인키로 했다.

당의 한 관계자는 “과거 경선 유세 때 후보들이 돌아가며 한 명씩 공정경선 결의문을 대표로 낭독했다”면서 “이번에도 그렇게 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한나라당 지도부와 박관용 경선관리위원장이 심혈을 기울이는 대목은 소극적인 경선 승복보다는 적극적인 경선 승복, 즉 패자와 승자의 협력이다. 개정된 공직선거법은 당내 경선에서 탈락한 사람이 탈당을 해서 출마할 수 없도록 해놓았기 때문에 패자가 경선 승복 이외에 선택할 수 있는 길은 없다.

관건은 경선에서의 패자와 승자가 본선을 위해 진심으로 협력하느냐이다. 서약과 다짐으로도 막을 수 없는 문제이기에 한나라당의 고민은 마지막 순간까지 계속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