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동 정보조사 결과에 대한 불신을 조장하는 터무니없는 가짜 뉴스"

지난 11월 추방된 북한 주민 2명이 타고 온 오징어잡이 선박 모습 / ⓒ뉴시스-통일부
지난 11월 추방된 북한 주민 2명이 타고 온 오징어잡이 선박 모습 / ⓒ뉴시스-통일부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통일부는 최근 한 매체가 지난 11월 추방된 북한 선원 2명이 살인과 상관 없는 ‘탈북브로커’라는 보도에 대해 ‘가짜뉴스’라고 유감을 표했다.

20일 통일부 김은한 부대변인은 정례브리핑을 통해 해당 보도와 관련해 “전혀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가짜 뉴스에 불과하다”고 밝히며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이날 김 부대변인은 “정부는 수 차례에 걸친 설명과 발표에도 불구하고 일각에서 정부의 합동 정보조사 결과에 대한 불신을 조장하는 터무니없는 가짜 뉴스가 반복되는 것에 대해 심각한 우려와 함께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고 했다.

이어 “정부는 이러한 가짜 뉴스를 생산하고 유포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상응한 법적 검토를 해나갈 예정”이라고 강경한 입장을 취했다.

또 이날 통일부는 북한 서해 발사장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은 것과 관련해 “군사정보사항에 관한 사항은 저희가 공개적으로 언급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음을 양해해 주시면 감사하겠다”고만 말을 아꼈다.

이외 WHO에 보내는 500만 달러 관련해서 “그것 관련해서는 연말까지 최대한 빠르게 저희가 이것을 추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입장을 밝힌 바가 있다”며 “다만, 구체적으로 입금이 되었는지 여부는 제가 좀 더 확인해 보도록 하겠다”고만 했다.

앞서 지난 11월 정부는 동해상에서 나포한 북한 주민을 판문점을 통해 북한으로 추방했다.

특히 이들에 대해 조사결과 20대 남성으로 동해상에서 조업 중인 오징어잡이 배에서 16명의 동료 승선원을 살해하고 도주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통일부는 설명했다.

더불어 이들이 살인 등 중대한 비정치적 범죄로 북한이탈주민법상 보호 대상이 아니며 우리 사회 편입 시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위협이 되고 흉악범죄자로서 국제법상 난민으로도 인정할 수 없다고 판단해 추방했지만 이를 둘러싸고 논란이 끊이지 않은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