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與 향해 “4월 합의 정신 돌아가…야3당 요구 수용하라”

[시사포커스 / 이민준 기자]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19일 오전 국회(농성장)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이민준 기자]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19일 오전 국회(농성장)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정의당은 19일 더불어민주당이 ‘3+1 합의안’을 거부한 것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며 “4월 합의의 정신으로 돌아가 야3당의 요구를 수용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심상정 대표는 이날 국회 본청 앞 농성장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서 “어제 선거제도 개혁을 위한 3+1 대표의 제안을 민주당이 수용하지 않은 것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심 대표는 “말이 3+1 합의안이지 패스트트랙 원안의 원칙을 존중하자는 점을 강조했을 뿐 실은 민주당의 수정안을 다 받아들인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자유한국당의 도를 넘는 국회유린 상황과 개혁의 좌초를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다는 심정으로 패스트트랙 개혁법안의 조속한 처리만 고려해 내린 대승적인 결정임에도 불구하고 민주당이 여전히 당익을 앞세운다면 국민들은 민주당의 선거제도 개혁, 검찰제도 개혁의 의지를 의심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윤소하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야3당의 제안에 대해 석패율제를 수용할 수 없다며 재고를 요청한다고 한 것에 대해 “이미 민주당의 석패율 거부 이유가 자신과 경합하는 소수야당 후보들을 견제하기 위한 것이라는 점은 속속 보도가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미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한 민주당 지도부가 석패율이 지역주의를 완화할 주요대안이라고 말해오지 않았나”라며 “중진구제용으로 전락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 이미 4월 패트 합의안에는 지역구 30%의석 획득 봉쇄조항도 포함돼 있다”고 했다.

그는 “민주당이 기득권에서 한발 물러나 대승적으로 결단을 내리기 바란다”며 “정의당은 예산 부수법안 처리를 비롯해 한국당이 꼼수를 부려서 막을 가능성이 없는 모든 법안의 처리에는 힘을 모을 것이고 마지막까지 선거법과 공수처법 검경수사권 조정을 관철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이 예산부수법안과 민생법안 처리를 강조하는 것에 대해 “필리버스터를 풀기로 한국당과 이미 합의를 해서 그런 말을 한 것인지 정확히 밝혀주시길 바란다”며 “아니면 선거제에 대한 책임을 떠넘기는 과정에서 단순히 여론전을 벌이는 것인지 확인해주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