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의 처리 불가하면 패스트트랙 원안 올려 소신 따라 표결하는 게 정도”

[시사포커스 / 백대호 기자]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 19일 오전 국회(의사당 본청 218호)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백대호 기자]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 19일 오전 국회(의사당 본청 218호)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9일 선거법 개정안 원안에도 있는 석패율제에 반대한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지역구 출마하는 정의당 후보들이 민주당 후보 표를 잠식할까봐 자신들에게 유리하게 선거법 뜯어고치는 민주당은 국민 심판을 받아 마땅하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 참석해 “어제 민주당 의원총회의 결론은 석패율제 불가인데 어처구니없다. 민주당 때문에 정치개혁이란 말이 걸레가 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민주당이 4월 밀어붙인 패스트트랙 원안에 담긴 석패율제의 수용 불가를 외치는 건 패스트트랙 법안이 잘못됐다는 고백”이라며 “민주당은 패스트트랙을 밀어붙인 이유를 해명해야 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오 원내대표는 거듭 민주당을 겨냥 “지역주의 완화를 위한 최소한의 장치인 석패율제가 중진 구제용이란 궤변을 주장하면서 이중등록제를 주장하고 있다”며 “이중등록제야말로 각 당 지도부 등 중진 구제 수단으로 악용될 가능성이 높은 최악의 제도”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는 “민주당의 선거법 더티플레이는 어제도 계속됐다”며 “여야 합의처리가 끝내 불가하면 패스트트랙 원안을 본안에 올리고 의원 각자의 양심과 소신에 따라 표결하는 것이 정도”라고 역설했다.

한편 오 원내대표는 정세균 전 국회의장이 국무총리 후보자로 지명된 데 대해선 “정 전 의장은 국회 망신 그만 시키고 후보직에서 사퇴해야 한다”며 “의장을 지낸 분이 자신을 의장으로 모신 의원들 앞에서 인사청문회 받고 싶나. 추태를 고집하면 총리 임명 동의안을 부결시킬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