黃, “막은 놈이 불법”…부글부글 정치권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 계단 앞에서 열린 공수처법·선거법 날치기 저지 규탄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4+1' 협의체 선거법 협상이 한창인 18일 자유한국당은 여전히 욕설·폭행 논란에도 불구하고 '공수처법·선거법 날치기 저지 규탄대회'를 개최했다. 지난 16일 국회를 아수라장으로 몰고 갔지만 한국당은 당초 계획이었던 19일까지 집회를 이어갈 계획이다.

앞서 한국당 주최로 이뤄진 ‘공수처·선거법 저지 규탄대회’ 집회로 국회는 큰 혼잡을 빚었다.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에 반대하는 보수단체 회원들이 태극기나 성조기, '문재인 탄핵' 등이 적힌 손팻말을 들고 국회 본청 난입을 시도하면서 경찰 등과 물리적 충돌이 발생하기도 했다.

특히나 이 과정에서 설훈 민주당 최고위원은 안경이 깨졌으며 여영국 정의당 의원은 머리채를 잡히기도 했다. 국회 계단에서 농성 중이던 정의당과 민주평화당 관계자들에게는 욕을 한다거나 “빨갱이”라면서 침을 뱉는 등 폭력적인 난동이 일어났다.

무엇보다 이날 성추행도 있었던 것으로 알려지면서 충격을 주고 있다.

◆광화문 이어 국회서도 ‘성추행’…“상습적으로 일어나”

대한민국사랑회의, 대한민국수호비상회의 등 우파 시민단체 회원들이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 앞에서 선거법 개정안 반대, 공수처법 반대를 외치며 본관 진입을 시도, 경찰과 대치를 하고 있다.[사진 / 오훈 기자]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18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국회 내에서 국회의원은 물론이고 보좌진 그리고 일부 당직자, 국회 사무처 직원까지 폭행, 성추행 등 여러 가지 불법 일탈 행위가 있었다”며 “이 문제에 대해서는 이미 채증된 자료도 많고 동영상 자료가 충분히 있다”고 밝혔다.

그는 “차마 입에 담을 수 없는 일”이라며 “이번 국회에서만 있었던 게 아니라 광화문 광장에 소위 태극기 집회라고 하는 곳에서 상습적으로 이루어졌던 행위가 있었기 때문에 이에 대해서 엄단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날 오전 민주당이 단독 개의한 행안위 전체회의에서도 이와 관련된 증언이 있었다.

소병훈 의원은 이 자리에서 “광화문에서도, 이번 국회에서도 '바바리맨' 현상이 나타났다”며 “요즘 연세가 지긋하신 여성 분들이 그런 행위를 하고 있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누가 시켜서 그런 행위를 한다고 들었다”고 전했다.

소 의원은 “한 사람이 아닌 여러 사람이 지역에 따라 그런 행위를 한다”며 “비윤리적이고 패륜적 행위를 자행한 세력들을 이번 기회에 뽑아내지 않으면 그 끝이 어디일지 상상하기 어렵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표창원 의원은 “대한민국 보수 정치의 사망을 공식 선언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며 “그동안 보수정치 세력의 막말, 비논리적 주장, 강압 혹은 독재 이러한 부분들로 보수의 품격을 잃었다는 지적은 있지만 지금 이 상황은 법과 질서라는 보수적 가치의 가장 근본적인 마지노선도 스스로 공개적으로 공개한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따라 민주당 소속 행안위 위원들은 이날 해당 사건의 엄정한 수사를 촉구하기 위해 경찰청을 방문했다.

행안위 간사인 홍 의원 등 민주당 의원 7명이 이날 오전 11시30분쯤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청사를 방문해 민갑룡 경찰청장과 면담을 진행 했다.

홍 의원은 이 자리에서 “불법 폭력 시위는 단호하게 법과 원칙에 따라 조사하고 처벌해야 한다”며 “채증을 통해 불법행위를 저지른 사람과, 배후에서 조종한 사람 모두 법과 원칙에 따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창일 의원은 경찰의 미온적 대처를 지적하며 “경찰청이 사후 대처도 중요하지만 일어난 일에 대해 엄중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면담 이후 기자들을 만난 홍 의원은 “이번 문제는 심각하게 수사해 달라고 했다”면서 “민 청장도 공감했고 관련해서 추가적인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민주당은 전날 한국당 규탄대회 과정에서 발생한 국회 폭력사태 관련자들을 경찰에 고발한 바 있다.

홍 의원은 이날 국회 브리핑을 통해 “극우보수단체들을 동원해 폭력사태를 유도·방조한 조원진 우리공화당 대표, 설훈·홍영표 민주당 의원 등에게 폭력과 위협을 가한 성명불상의 사람들, 정의당 당원 및 국회사무처 직원 등에게 욕설과 폭력을 가한 성명불상의 사람들을 고발한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12월 16일 국회 경내에 난입해 불법 폭력집회를 진행하고 집회 참가자의 폭력과 침탈에 공모 혹은 교사·방조한 한국당에 책임을 묻는 형사고발'이라는 내용의 고발장을 공개했다.

주요 혐의로는 지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 퇴거불응죄, 일반교통방해죄, 특수공무집행방해죄,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을 제시했고 황 대표와 심 원내대표, 조 대표에 대해서는 이같은 범죄 혐의에 공모하고 교사·방조해 국회 침탈행위를 주최하고 선동한 혐의를 적용했다.

경찰은 전날 이번 수사를 위해 서울 영등포경찰서에 전담팀을 구성했다.

◆마이웨이 황교안…부글부글 정치권

황교안 대표가 공수처법·선거법 날치기 저지 규탄대회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사진 / 이민준 기자?

하지만 황 대표를 비롯한 한국당 지도부에서는 이에 대한 사과나 유감 표명을 일체 하지 않았다. 오히려 문희상 국회의장과 경찰에게 책임을 돌리거나 집회 참가자들을 두둔하는 모습까지 보였다.

황 대표는 이날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열린 '공수처법·선거법 날치기 저지 규탄대회'에서 “애국 시민이 국회의사당에 들어오려 하는데 문희상 국회의장, 국회사무총장이 막고 있다”며 “국민이 국민의 집으로 들어가겠다는데 누가 막을 수 있는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막은 놈이 불법”이라며 “국민의 뜻을 막은 자가 불법 아니냐”고 주장했다.

심 원내대표도 전날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를 주재하며 “국회의장으로서 중립성을 지키지 못하고 정권 거수기 역할을 한 것이야말로 광장으로, 국회로 달려나온 이유”라며 “국회 문을 걸어잠가 경내 들어오는 것조차 못하게 한 문 의장의 국회 폭거야말로 우려스러운 상황”이라고 책임을 떠넘겼다.

국회 난입 사태를 국회의장과 경찰 탓으로 돌리면서도 국회 난입 사태가 한국당 지지자 소행으로 벌어졌다는 취지의 보도에 대해서는 법적 조치를 검토하겠다고 경고했다.

한국당 미디어국은 이날 “국회 집회 관련 정의당·설훈 의원 폭행 사건을 근거 없이 한국당 지지자 소행으로 단정한 일부 언론에 대해 언중위 제소 등 법적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한국당 한 의원도 기자에게 “한국당을 지지해서 온 분들만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선을 긋기도 했다.

해당 의원은 “과도하게 한 것은 잘못됐다고 생각하지만 (언론에서) 국회 경내로 들어온 것과 들어온 이후 국회의사당 진입 시도가 있었는데 그것을 모두 합쳐서 (황 대표가) 격려했다고 하는데 그것은 아니다”라고 해당 사건에 거리를 두는 모습을 보였다.

또 다른 한국당 의원은 “일반 국민들이 보시길 강성 지지층 축으로만 가는 것 같아 걱정스럽고 당도 당 내 의원들도 이를 의식하고 있다”면서 “그런데 지도부에서 국회의사당을 진입하려는 분들을 감싸는 듯한 발언을 해 참 곤란한 입장”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관계자는 “국회 출입문을 폐쇄했는데 한국당 소속인 이주영 국회부의장과 심재철 한국당 원내대표가 사무처의 출입 봉쇄에 항의하면서 평화집회를 약속했다”며 “결과가 어떻냐. 이것에 대한 책임을 당연히 물어야 하는 것 아니냐”라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정치적으로 책임이 있음이 분명한데 적반하장 태도를 보이는 것이 너무 뻔뻔하다”며 “국회가 이 지경이 된 것에 책임을 느끼고 반성과 사과도 없이 연일 집회를 여는 황 대표의 정치적 판단이 제대로 하는 것인지 의심스럽다”고 맹비난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