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의 도로와 철도가 연결되면, 스칸디나비아까지 육로가 열릴 것"

ⓒ청와대DB
ⓒ청와대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가 정착되면, 새로운 도전의 공간이 만들어진다’고 했다.

18일 문재인 대통령은 오후 서울 송파구 롯데 시그니엘 호텔에서 진행된 한-스웨덴 비즈니스 서밋에 참석해 기조연설을 통해 이같이 밝히며 “스웨덴을 비롯한 북유럽 국가들은 평화를 기반으로 포용과 혁신을 이뤘고, 가장 행복한 나라가 됐다”고 했다.

이어 “한반도의 평화는 대륙과 해양의 네트워크 연결로 이어질 것이며 남북의 도로와 철도가 연결되면, 유라시아 대륙을 거쳐 스칸디나비아까지 육로가 열릴 것”이라며 “한반도를 거점으로 북극항로가 연결되어 태평양과 북극해로 친환경 선박들이 활발하게 오갈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평화가 경제이고, 경제가 곧 평화라는 것을 스웨덴이 증명했다”며 “한반도 평화는 양국 기업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해줄 것이고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와 자유무역체제가 발전하도록 양국의 경제인들께서 함께해주시길 바란다”고도 했다.

또 이날 문 대통령은 “한국은 스웨덴과 같이 자연과 인간의 조화, 사회적 가치의 중요성에 공감하며 공동 번영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스웨덴이 ‘국민의 집’으로 사회와 경제 발전을 이룬 것처럼 상생과 통합으로 ‘함께 잘사는 나라’를 이룰 것”이라고 했다.

더불어 문 대통령은 이날 “유럽혁신지수 1위, 비즈니스 환경평가 세계 2위, 사회적 신뢰 선진국 스웨덴은 미래사회의 모범”이라며 “한국도 스웨덴을 배우며 함께 성장하고, 지구촌의 책임있는 국가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