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폭력집회’ 심상정, “黃 찾아가 사과 요구했지만...적반하장”

정의당 지난 16일 오전 국회(농성장)에서 상무위원회의. 사진 / 백대호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18일 “4+1에 참여하는 모든 정당들이 선민후당(先民後黨)의 대결단으로 오늘 안에 최종 합의를 도출해내자”고 제안했다.

심 대표는 이날 국회 본관 앞 농성장에서 “어제 밤늦게까지 4+1 선거법 협상이 있었지만 최종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더불어민주당의 수정안은 비례성의 측면에서는 30% 수준으로 뒷걸음치는 것이고, 5% 봉쇄조항으로 제한하자는 것은 대표성을 제약할 우려가 있다”며 “또 지역주의 극복과 신인육성을 위해 제한적으로 검토되어 온 석패율제를 느닷없이 '중진구제용'으로 매도하면서 그동안 전혀 논의되지 않았던 이중등록제를 제시했다”고 지적했다.

민주당이 이중등록제를 제안한 것에 대해 “지역구 경쟁후보들의 출마를 제한하기 위한 의도”라며 “이렇게 각론으로는 그 어느 것도 정의당은 수용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전했다.

심 대표는 “민주당이 그동안 논의됐던 석패율제가 아닌 이중등록제를 새롭게 제시해 이견이 좁혀지지 않았다”며 “민주당의 거듭된 후퇴로 지체되고 있는 만큼 민주당의 전향적인 결단을 촉구한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그렇지만 더 이상 지체되면 개혁이 좌초될 수 있기 때문에 정의당은 조속한 합의를 위해 모든 것을 열어놓고 협상에 임하고 있다”며 “어제 협상을 통해 이견을 좁혀가고 있다”고 전했다.

심 대표는 “지금 자유한국당이 폭력집회로 국회를 짓밟고 있는 상황은 국민들에게 왜 선거법 개혁을 통해 정치를 바꿔야 하는지 생생히 보여주고 있다”며 “무슨 일이 있어도 선거법, 검찰개혁법 개혁 이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당 지지자들의 국회 난입 및 정의당 관계자 폭행과 관련해 “어제 정의당은 피해 당사자인 청년들과 의원들이 한국당 농성장을 찾아 황교안 대표의 사과를 요구했지만 돌아온 것은 사과는 커녕 ‘감히 여기가 어딘데 건방지게 와서 그런 얘기를 하느냐’는 적반하장의 태도였다”고 전했다.

심 대표는 “거기에 참가한 사람들이 한국당 당원인지 아닌지 어떻게 아냐며 발뺌까지 하는 실로 어이없는 한심한 모습까지 보여주었다”며 “정의당 청년당원들과 의원들이 한국당 지지자들로부터 폭력을 당하고 또 황 대표가 그 한가운데에서 지지자들과 함께 ‘우리는 승리했다’고 외치는 장면이 국민들에게 생생히 중계됐는데 이조차 부인하려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황 대표를 향해 “국회에서 황 대표가 주도한 한국당 집회 참가자들이 불법을 넘어 인권을 유린한 행위에 대해서는 황 대표 역시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며 “최소한의 양심과 도덕적 책임이 있다면 폭력을 당한 청년들에게 사과해달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