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장, 중도 사퇴 후 총선 출마 시 감점…여성 후보, 모두에 가산점

전희경 자유한국당 대변인이 이진복 총선기획단장과 함께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전희경 자유한국당 대변인이 이진복 총선기획단장과 함께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 백대호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자유한국당 총선기획단이 21대 총선 예비후보자 등록 첫 날인 17일 전·현직 당 대표를 비롯한 모든 지도자들이 내년 총선에서 전략 거점지역에 출마해 달라는 입장을 내놨다.

전희경 한국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이 같은 내용의 총선기획단 회의 결과를 전했는데, 총선기획단장인 이진복 의원은 이날 브리핑 직후 ‘전략적 거점지역’의 의미에 대해선 “험지에 나가라는 말이 있는데 이는 사지에 나가라는 말과 똑같아 모양이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노력하면 당선이 가능한 지역, 그 분이 그 지역구에서 출발해 인근 선거구까지 영향을 주기 위한 곳”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논의되는 지역구가 있는지에 대해선 “따로 정하진 않았는데 자료는 당 사무처 여의도연구원에 있어 누구나 가능한 지역으로 하겠다”면서 전략지역을 추려서 분류할 지에 대해선 “당연히 그렇게 하겠다”고 답변했다.

또 이 의원은 이번 권고가 구속력이 있는지 여부와 관련해선 “지도부에서 판단할 것이나 누구에게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다. 모든 지도자들에게 다 해당된다”며 “결국 공천관리위원회가 하게 된다. 시간이 없기 때문에 그런 안을 만들어 드리면 그것을 기준으로 삼아 조금씩 가감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밖에 이날 전 대변인은 앞서 브리핑에서 “여성 정치 참여의 폭과 깊이를 확대하겠다”며 만 59세 이하 여성 신인에겐 30%, 만 60세 이상의 여성 신인에는 20%의 가산점을 주고 신인이 아니어도 여성이라면 연령과 관계없이 최소 10% 이상의 가산점을 줄 방침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는데, 다만 만 44세 이하 여성에게는 청년 가산점이 적용된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지자체장이나 지방의원직을 중도 사퇴하고 총선에 출마하려는 데 대해선 감점할 방침이라고 밝혔는데, 이 의원은 “사표 내면 보궐선거가 발생해, 지자체가 그 경비를 전부 부담하게 된다. 혈세를 선거 때문에 자꾸 쓰는 것은 옳지 않으니 지양하자는 차원”이라며 광역·기초단체장의 경우엔 30%, 광역·기초의원은 10%를 감점 처리하겠다고 역설했다.

한편 한국당은 총선까지 이제 4개월도 남지 않으면서 속속 공천 관련 준비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는 상황인데, 하루 전인 16일 오후엔 당 지도부가 임시 최고위원회의를 진행한 끝에 원내에선 조경태 최고위원, 박완수 사무총장, 당 총선기획단의 홍철호 의원 등 3명, 원외에선 당 윤리위원회 소속의 라미경 순천향대 교수, 당무감사위원회 소속의 곽은경 자유기업원 기업문화실장, 양금희 여성유권자연맹회장 등 3명으로 공천관리위원장 추진위원회 인선을 확정지은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