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오늘 최종 방향 정할 것…끌려다니지 않을 것”
윤소하, “오늘부로 모든 것을 걸고 정치·검찰개혁 이뤄내겠다”

정의당 지난 16일 오전 국회(농성장)에서 상무위원회의. 사진 / 백대호 기자
정의당 지난 16일 오전 국회(농성장)에서 상무위원회의. 사진 / 백대호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정의당이 17일 더불어민주당에게 “오늘 오전 중에 4+1 공식 협상 개최를 요구한다”고 제안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이날 국회 본관 앞 농성장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정의당은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와 관련해서 오늘 당의 최종 입장을 결정하겠다”며 “공식 협상의 결과를 놓고 정의당은 최종 방향을 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심 대표는 “패스트트랙 개혁법안을 저지하고자 하는 자유한국당의 지연작전에 더 이상 휘둘리지 않겠다”며 “한국당에 미련을 두고 4+1 협상 주체들에게 압박을 하면서 좌고우면하는 민주당에게도 끌려다니지 않겠다. 그럴 시간이 없다”고 했다.

그는 “민주당은 언론을 향해서는 다시 협상을 하겠다는 말을 던져놓고 공식협상 대신 소수당에 대한 압박에만 매달리고 있다”며 “불법 폭력을 선동하고 있는 한국당에 대한 미련을 아직도 두고 있는 것인가, 아니면 개혁이 좌초돼도 괜찮다는 말인가”라고 지적했다.

심 대표는 “국회가 폭력으로 짓밟히는 데 대한 분노와 개혁이 좌초될 수 있다는 국민의 우려가 매우 크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제 마지막 결단의 시간만 남았다”며 “민주당에 마지막 책임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윤소하 원내대표도 “이미 ‘4+1’ 협의체에 제안했다”며 “‘4+1’ 회담을 오늘 안으로 개최하고, 오늘 안으로 본회의를 열어 선거제 개혁안을 상정하고 통과시키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 원내대표는 “정의당과 저는 오늘부로 모든 것을 걸고 정치개혁과 검찰개혁을 이뤄내겠다”며 “만약 국민의 뜻에 부합하는 성과를 내오지 않으면 저 정의당 윤소하는 그에 대한 책임을 지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오늘 중으로 민주당은 ‘4+1 회담’의 결과를 정확히 내는 데 앞장서고 오늘 중으로 선거제 개혁을 합의해서 수정안을 본회의에 상정하고 그 어떠한 정치 모리배들의 방해가 있다 하더라도 관철시킬 것”이라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