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정식, “민주주의 유린한 黃 책임 엄중히 묻겠다”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17일 “불법폭력집회를 통해 국회를 겁박하고 민주주의를 유린한 황교안 대표와 자유한국당의 책임을 엄중하게 묻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 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단-상임위간사단 연석회의에서 “민의의 전당인 국회가 한국당과 아스팔트 극우 집단들의 불법적 폭력 시위로 처참히 짓밟히고 유린당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한국당이 어제 국회 본청 앞에서 주최한 집회는 선거제 개혁과 검찰 개혁 논의를 폭력과 협박으로 저지하겠다는 반민주적 폭거의 극치”라며 “국회 난동 사태에 따른 법적, 정치적 책임을 피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특히 어제 집회는 국회 경내에서의 집회를 원천적으로 금지하고 있는 집시법 제11조를 위반한 명백한 위법 행위”라며 “더욱이 어제 참석자들은 우리 당 설훈 최고위원에게 폭력을 행사하고 인근의 다른 정당 관계자 등에게 욕설과 협박, 물리적 위협도 서슴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조 의장은 “소수의 극단 세력이 폭력과 선동을 동원해 국회를 협박하고 정상적 입법을 방해하는 것은 정상적 민주국가에서 도저히 있을 수 없는 정치적 테러”라며 “나치돌격대나 파시스트 민주주의 파괴행위와 다를 바 없다”고 맹비난 했다.

황 대표를 향해서 “이들 극우세력의 폭력난동을 사실상 주동한 점도 결코 묵과할 수 없다”며 “황 대표는 경찰의 정당한 법 집행을 무력화 시키면서 불법 시위 참가자들을 무단으로 국회 경내로 끌어들였고 심지어 집회 참가자들의 폭력 난동을 선동하기까지 했다”고 했다.

조 의장은 “공안 검사 출신의 법무부 장관과 총리까지 지낸 당대표가 법과 질서를 훼손하고 헌법기관인 국회를 무법천지로 전락시키는데 앞장선 것”이라며 “청와대 앞 불법 천막 농성에 이어 이번 국회 경내 불법 폭력 집회 주동까지 자행한 황 대표는 더 이상 법치를 운운할 자격이 없다”고 말했다.

경찰 등 수사기관을 향해서도 “헌법 기관의 국회의원에게까지 폭력 테러를 가했고 공공의 질서와 안전이 위협받는 상황”이라며 “법과 원칙에 따라 관련자들에게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신속한 공권력 집행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