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국회 불법 폭력 집회 최종 책임 한국당‧황교안”
이인영, “국회 불법 폭력 집회 최종 책임 한국당‧황교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인영, “황교안, 의회주의 파괴자…최고 수준 수사 착수‧책임자 처벌 요구”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7일 태극기 부대의 국회 난입 사태와 관련해 “불법 폭력 집회를 주최하고 또 선동하고 집회 참가자의 폭력과 침탈을 수수방관한 최종 책임은 자유한국당과 황교안 대표에게 있다”며 “민주당은 최고 수준의 수사 착수와 책임자 처벌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어제는 국회 침탈의 날, 국회 참사의 날로 한국당과 황 대표는 의회주의 파괴자로 역사에 기록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한국당 지지자들은 물론 정체불명의 사람들이 성조기를 휘날리며 대한민국 국회를 점거하고 우리 당 설훈 의원을 폭행하는 광기를 보였다”며 “홍영표 전 원내대표도 수십 명의 정체모를 사람들에게 둘러싸여 갖은 욕설과 모욕을 당해야만 했다”고 전했다.

이 원내대표는 “정의당 당직자의 따귀를 때리고 머리채를 잡았고 얼굴에 침을 뱉기도 했다고 한다”며 “빨갱이는 가족도 몰살해야 한다는 구호가 공공연히 국회 본청에 나붙었고 민의의 정당인 국회는 철저히 유린됐고 국민의 대표는 이들의 포위에 벗어나기 위해 경찰의 경호를 받아야 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난동의 한복판에서 황 대표는 ‘우리가 이겼다’, ‘정부의 굴복을 받아낼 때까지 싸우자’고 불법 시위를 선동했다”며 “황교안 대표의 극우 공안 정치가 우리 국회를 아비규환으로 만들었다”고 지적했다.

경찰을 향해 “국회 침탈 상태에 대해 즉시 일벌백계 착수 하길 바란다”며 “이 사건은 정당이 기획해서 의회민주주의를 유린한 중대한 상태로 한국당의 동원 계획과 집회 계획이 담긴 문건이 이미 공공연히 나돌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원내대표는 “수사와 처벌의 기준은 지난 4월 민주노총 국회 진입 사건과 동일하다”며 “당시 황 대표는 엄정한 법 집행을 주장했고 이주영 국회 부의장은 민주주의 최후의 보루라고 할 수 있는 국회가 위협 받지 않도록 강력한 대처를 주장했고 전희경 대변인은 ‘대한민국 법치의 담장이 무너졌다’, ‘관용을 베풀어선 안된다’고 했다”고 전했다.

이어 “당시 검찰은 담장을 허물기 전에 이미 경찰에 연행된 민주노총 위원장을 불법 집회를 연 최종 책임을 물어 징역 4년을 구형했고 황 대표는 당연한 결정이라고 했다”며 “이 두 사건을 비교하면 국회의원을 폭행하고 본청 침탈까지 시도한 어제 사태가 더 중죄에 해당한다”고 했다.

이 원내대표는 “남이하면 불법이고 자신이 하면 정당할 수 없다”며 “경찰은 국회 침탈 사건에 대해 황 대표 주장 그대로 철저하게 수사하고 법을 집행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해당 사태에 대해 “어제 사태는 우발적이거나 우연히 일어난 일 아니다. 국회 사무처는 미리 난동 첩보를 입수하고 국회 출입문을 폐쇄했다”며 “한국당 이주영 부의장과 지도부가 강력히 항의하면서 평화집회를 약속해 국회 출입문을 열었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이 원내대표는 “황 대표는 반복적으로 전광훈 목사의 광화문 극우 집회에 참석하고 4+1 참여 정당을 향해서는 똘마니라는 폭언을 퍼붓기도 했다고 한다”며 “문제는 지독한 공안 검사의 DNA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공안검사 시절 황 대표는 권력과 재벌을 대신해서 수없이 무고한 이들을 죄인으로 만들었고 그 희생자는 셀 수 없을 정도다”라며 “법무부 장관이 돼서는 국정원 대선 개입 사건을 무력화 시켯다는 의혹을 받기도 하는 등 평생에 걸쳐 선택적인 법 집행으로 권력에 충성해 출세가도에 오른 분”이라고 꼬집었다.

이 원내대표는 “그런 황 대표가 검찰에 민주적 감시와 통제를 바라지 않는 것은 너무도 당연한 일”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비건 2019-12-17 14:45:03
전광훈을 꼭두각시로 만들어 온갖 막말로 대통령을 사정없이 공격하게 하여 민심 교란작전을 쓰는가 하면 법 따윈 무시해가며 정권 쟁탈에만 몰두하는 아~ 그대는 의회주의 파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