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마저 협상 뜻 있음을 밝히고 있어…공은 민주당에 넘어간 것”

[시사포커스 / 백대호 기자]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 17일 오전 국회(본청 218호)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백대호 기자]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 17일 오전 국회(본청 218호)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7일 선거법 개정안 협상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이 막장으로 가고 있는 국회 파행을 정상화할 의지가 있다면 4+1 협의체부터 해산하고 다른 교섭단체들에 협상을 제안하는 게 순리”라고 여당에 촉구했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묻지 마 반대로 일관하던 자유한국당마저 협상할 뜻이 있음을 공공연히 밝히고 있다. 공은 민주당에 넘어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민주당은 4+1 내부에 균열이 벌어지자 갑자기 패스트트랙 원안 그대로 상정해서 표결로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는데 결국엔 4+1 내부 협상에서 이득을 극대화하기 위한 술수”라며 “4+1을 자신들이 개혁연대라고 주장해왔지만 이권 앞에 두고 이해관계가 엉키자 극언을 서슴지 않으면서 이권연대가 됐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오 원내대표는 “패스트트랙을 밀어붙여 국회를 난장판으로 만들어놓고 뒷골목에 둘러앉아 자신들이 만든 법을 뜯어고치면서 누더기로 만드는 것은 국민 우롱이고 제도 도입 취지에도 역행하는 것”이라며 “집권당인 민주당이 책임을 온전히 져야 한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한 발 더 나아가 그는 “패스트트랙 지정이 국회선진화법 도입 이후 다수파의 날치기를 돕는 것으로 변질됐다”며 “황당하고 볼썽사나운 야바위 정치를 근절하기 위해 패스트트랙 지정 법률안에 대해 교섭단체 간 합의가 있지 않은 한 임의로 수정안을 상정할 수 없도록 국회법을 개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오 원내대표는 “4+1 등 개혁을 빙자한 추악한 뒷거래가 국회에서 벌어지지 않도록 국회법 개정안을 발의하겠다”고 거듭 천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