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꼼수 버리고 임기회기 30일로 하면 당장 회기 결정 합의될 것”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자유한국당 심재철 원내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로텐더홀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자유한국당 심재철 원내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로텐더홀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심재철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6일 “민주당이 30일 임시회 개최에 동의한다면 한국당은 회기결정의 건에 대해 무제한 토론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심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회기결정의 건에 대해 우리가 무제한 토론하겠다고 한 것은 국민 모두 아시다시피 민주당이 헌정사상 전례가 없는 사나흘짜리 쪼개기 국회를 열겠다고 했기 때문”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민주당이 진정으로 국민과 민생을 위한 국회를 열고 싶다면 국회법 정신에 맞게 임시회 회기를 30일로 해야 한다”며 “민주당이 꼼수를 버리고 임시회기를 30일로 한다면 지금 당장이라도 회기결정은 합의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 발 더 나아가 심 원내대표는 문희상 국회의장도 겨냥 “오늘 오전 11시에 문 의장이 여야 교섭단체 대표들과 의장실에서 만나자고 했지만 저는 그 시각에 의장을 만나지 않겠다”며 “우리는 오늘 문 의장 사퇴 촉구 결의안을 제출할 생각”이라고 압박수위를 높였다.

그러면서 그는 “의장이 예산안 날치기하는 등 그간 의사진행을 매우 편파적으로 진행했기 때문”이라며 “민주당을 편들고, 여당의 하수인 역할이나 하는 의장을 만나서 무슨 얘기를 하겠나. 문 의장이 그들의 앞잡이 노릇을 충실히 하면서 회기결정의 건에 대한 무제한토론을 방해한다면 우리는 국회법에 저촉되는 그의 불법을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고 천명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심 원내대표는 “문 의장이 끝내 불법을 저지르겠다고 한다면 우리는 그를 직권남용과 권리행사방해 혐의로 형사고발할 것”이라고 공언했는데, 이 뿐 아니라 그는 최근 내정된 추미애 법무무 장관 후보자를 향해서도 “장관도 되지 않은 추 후보자가 검찰인사를 주무르겠다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고 엄중 경고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