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일방적 요구에 의해 합의 못보고 있다” 정의당 우회 비판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6일 “패스트트랙에 올린 원안의 정신과 원칙으로 다시 돌아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그동안에 합리적인 선거제도를 만들기 위해서 저희 당이 소수당의 의견을 많이 수용하면서 노력을 기울여 왔는데 아직까지 좋은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어 송구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선거법 개정은 상호간의 최선의 방법을 모색해야 하는데 일방적 요구에 의해서 아직 합의를 못보고 있다”고 토로했다.

특히 석패율 제도를 언급하며 “원래 지역구도를 완화하기 위해서 어려운 지역에서 정치하시는 분들이 회생할 수 있도록 만든 취지를 가졌는데 요즘 예견되는 이야기는 오히려 중진들 재보선용으로 악용되는 의미가 퇴색한 결과를 가져온다”며 “저희 당으로서는 그런 중진들 재선 보장용으로 하는 석패율 제도는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민주당은 개혁을 하는 것이지 개악을 하려는 것이 아니다”며 “오히려 석패율 제도를 통해 개악되는 결과가 오는 것은 결코 수용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현재 정의당이 석패율을 포기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여 단일안을 만들지 못하고 있는 점을 우회적으로 비판하고 있는 것으로 읽힌다.

자유한국당을 향해서도 “여당에 대해 독재 운운하는데 이는 완전히 본말이 전도된 것”이라며 “민주적 협상을 거부하는 것은 한국당이지 민주당이 아니다. 지금까지 한국당은 한번도 진지한 자세로 협상에 임한 적 없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민주당은 패스트트랙 이전에도 협상을 요청했고 지난 1년 내내 협상하려고 했으며 지금도 협상의 문은 열려 있지만 한국당은 선거법과 검찰 개혁법 협상에 전혀 임하지 않고 삭발, 단식, 장외집회, 필리버스터로 응수했다”며 “국회 일정도 오전 합의를 오후에 뒤집는 일이 여러번 있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민이 70%가 찬성하는 검찰개혁 대의에 협력하고 선거제 개혁에 조금이라도 진정성 있게 협상할 의사가 있다면 민주당은 교섭단체 간 협상에 나설 준비가 돼 있다는 것을 말씀 드린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